해외 취업과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위한 무대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글로벌 탤런트 페어’를 공동 개최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과 국내 청년 채용을 원하는 해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 형태의 해외취업행사관 ‘월드잡 유니버스’를 개설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 대한민국 소싱위크’에 참여할 중소·벤처기업 1천500여개사를 오는 8월 21일까지 모집한다.

‘글로벌 탤런트 페어’ 공동 개최

2023 GLOBAL TALENT FAIR 공식 포스터[이미지 한국산업인력공단]
2023 GLOBAL TALENT FAIR 공식 포스터[이미지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코트라, 서울특별시, 국립국제교육원, 금융감독원 등과 ‘글로벌 탤런트 페어(GLOBAL TALENT FAIR)’를 공동 개최한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21일과 22일 양일간 서울 코엑스에서 코트라, 서울특별시, 국립국제교육원, 금융감독원 등과 ‘글로벌 탤런트 페어(GLOBAL TALENT FAIR)’를 공동 개최한다.

글로벌 탤런트 페어는 △외국인투자기업 채용박람회 △글로벌일자리대전 △외국인 유학생 취업박람회를 최초로 통합 개최하는 초대형 채용박람회다.

개최 기관들은 글로벌 인재를 원하는 구인기업 400개사를 이번 행사에 초청한다. 공단은 코트라와 함께 해외구인처 120여개 기업과 구직자의 채용 면접 및 컨설팅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글로벌 탤런트 페어의 주요 프로그램은 △기업채용관 △JOB 콘서트 △1대 1 취업컨설팅 △현장(행사장) 방문 이벤트 등이다.

기업채용관에서는 기업과 구직자를 매칭해 1대 1 면접과 상담을 지원한다. 잡콘서트는 채용설명회와 취업특강을 통해 청년들에게 취업전략과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구직자는 전문 컨설턴트와의 1:1 취업컨설팅을 통해 외국어 이력서 첨삭과 인공지능 모의면접, 심리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메타버스 해외취업행사관 ‘월드잡 유니버스’ 개설

한국산업인력공단은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청년들과 국내 청년 채용을 원하는 해외 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메타버스 형태의 해외취업행사관 ‘월드잡 유니버스’를 개설한다. 

공단은 해외에 체류하는 청년들과 기업들의 소재지가 다양한 점 등을 고려해 메타버스 형태로 행사관을 구축했다. 월드잡 유니버스는 ‘해외취업(일자리) 기회로 가득한 세계’를 의미하며, 지난 7월 내․외부 의견수렴을 거쳐 명칭이 최종 선정됐다. 

월드잡 유니버스는 △해외취업상담관 △해외취업교육관 △해외취업설명회관 △네트워킹존 △홍보존으로 구성된다. 해외취업을 희망하는 구직자는 컴퓨터나 모바일에서 주소를 입력하거나 월드잡플러스 누리집을 통해 접속할 수 있다. 구인기업을 비롯한 해외취업 유관기관은 대관 신청을 무료로 할 수 있다.

공단은 서울․부산해외취업센터에서 운영하는 해외취업설명회, 해외취업아카데미 등 기존 프로그램을 월드잡 유니버스에서 수시로 진행할 예정이다.

해외취업 온라인 1대1 멘토링 홍보물[이미지 한국산업인력공단]
해외취업 온라인 1대1 멘토링 홍보물[이미지 한국산업인력공단]

또한 오는 17일과 18일 양일간 진행하는 해외취업 온라인 1대1 멘토링도 월드잡 유니버스에서 열린다. 미국, 일본 등 주요 5개국에 진출한 6명의 멘토가 90여 명의 멘티에게 취업 정보와 전략을 맞춤형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2023년 대한민국 소싱위크’ 참여기업 모집

중소벤처기업부는 ‘2023년 대한민국 소싱위크(Korea Sourcing Week 2023)’에 참여할 중소·벤처기업 1천500여개사를 오는 8월 21일까지 모집한다.

‘대한민국 소싱위크’는 중소기업의 국·내외 판로 확대를 돕고자, 내수는 물론 수출을 위한 사업(비즈니스) 상담 기회를 한 공간에서 동시에 제공하는 행사다. 작년에 이어 올해 두 번째 개최되며, 오는 9월 21일과 22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KINTEX) 제1전시장 2A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소싱위크’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해외 바이어와 1대 1 매칭 온라인 및 오프라인 수출상담회 △국내 유통사 및 대기업과의 1대 1 매칭 구매상담회며, 그 외 △중소기업 우수제품 전시 △실시간 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방송 판매전) △중기제품 판로·마케팅 유공자 포상 △마케팅 관련 세미나 등 부대행사도 동시에 진행될 예정이다.

올해 행사는 9월 황금녘 동행축제와의 연계 강화, 수출다변화를 위한 중동 등 신시장 바이어 비중 확대 등을 중점 추진해 중소·벤처기업의 국내·외 판로개척을 지원할 계획이다.

‘2023년 대한민국 소싱위크’ 모집 공고의 구체적인 내용은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 ‘소싱위크’ 누리집 또는 기업마당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