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국민이 소비의 힘을 모아 우리 경제의 기(氣)를 살리자’는 경제활력 운동 2023 동행축제의 제2막이 오는 8월 30일부터 9월 27일까지 29일간 열린다.

지난 2020년부터 시작된 동행축제는 그동안 위축된 소비심리를 살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판매를 촉진하는 소비행사로 추진됐으나, 올해는 경제활력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5월, 9월, 12월 총 3회 개최한다.

‘황금녘 동행축제’ 홍보물[이미지 중소벤처기업부]
‘황금녘 동행축제’ 홍보물[이미지 중소벤처기업부]

 

5월에 이어 가을에 개최되는 황금녘 동행축제는 ‘추석 명절’에 맞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서로를 응원하며 경제주체들의 기를 살리는 운동으로 추진된다.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다채로운 지역행사 

우선, 황금녘 동행축제에서는 5월보다도 3배가 많은 90개 지역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린다. 8월 30일 대구 ‘치맥페스티벌(8.30-9.3)’을 시작으로 진해 ‘군항상권 블라썸거리 활성화 판매전(9.15-16)’, 영광 ‘불갑산 상사화축제(9.15-24)’, 인천 ‘부평 풍물대축제(9.22-24)’ 등 지역행사가 한 달 내내 볼거리‧즐길거리‧살거리를 제공한다.

황금녘 동행축제 개막행사는 오는 9월 4일 ‘대구 동성로’에서 개최된다. ‘기업과 시민이 하나되어 지역경제를 살린다’는 의미로 대구 패션디자이너와 시민들이 함께 특별한 패션쇼를 준비중이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 등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가, 백년가게에서 방문객 대상으로 경품 행사도 진행한다.

이번 행사에서 주목할 부분은 지역 향토기업들의 참여가 확대된 것이다. 5월에는 대전의 ‘성심당’ 1곳의 참여에 그쳤으나, 이번에는 대구 삼송빵집, 광주 궁전제과, 수원 하얀풍차제과점, 진천 생거진천쌀 등 17개 지역의 23개 향토기업이 제품 할인 및 동행축제 홍보에 참여한다.

온 국민, 힘 모아 우리 경제 기(氣) 살리는 캠페인 전개

이번 동행축제의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이어가기는 우리 모두 희망찬 도전을 계속해 오뚜기처럼 우뚝 서자는 의미를 담아 물병을 던져 세우는 ‘동행축제 기업(氣UP) 챌린지’로 전개될 예정이다.

챌린지 도전자의 소망이나 동행축제 응원 문구를 적고 그 위에 물병을 던져 세우는 것을 도전하고, 성공하는 장면을 촬영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리면 된다.

이뿐만 아니라, 동행축제 기간을 주단위로 나눠 각 주차별로 온 국민이 참여하는 경제주체 기(氣) 살리기 챌린지가 진행된다.

첫째 주, ‘맛집 소상공인’ 기(氣) 살리기는 ‘쿠팡’과 ‘요기요’가 맛집 할인 쿠폰으로 힘을 보태기로 했고, ‘단골 맛집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챌린지’ 등을 통해 국민적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둘째 주, ‘지역 상권’ 주간에는 동행축제 지역행사 참여 및 지역가치 창업가‧백년가게 방문 및 홍보하는 캠페인을 전개하며, 농협‧신한‧비씨카드사는 백년가게 10% 청구할인을 통해 지역상권 이용객을 지원한다.

셋째 주, ‘가족‧친지’ 기(氣) 살리기 주간은 추석 선물을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으로 구매해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풍성한 추석 분위기를 만들고, 아울러 중소기업‧소상공인 기(氣)도 살리고자 한다.

넷째 주, ‘전통시장’ 주간에는 전통시장 방문 이벤트와 함께 전통시장에서 추석 장보기 챌린지를 펼친다. 추석 전에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10% 할인 판매가 재개될 예정이며, 농협카드는 전국 전통시장 20% 청구 할인으로 전통시장 응원에 참여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의 대대적인 할인‧판촉

추석 맞이 ‘감사소비’를 컨셉으로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 상점가 45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 쇼핑몰 54개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타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진행한다.

또한, 배달‧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 민족, 요기요, 카카오, 케이티(KT) 등 O2O 플랫폼 기업들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 기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 할인 쿠폰과 광고 등을 지원한다.

무려 4대 1의 경쟁을 뚫고 선발된 동행제품(300개)은 동행축제 공식 누리집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맘에 드는 제품 찜하기, 구매인증 이벤트에 참여하면 경품 당첨의 기회도 노릴 수 있다.

동행축제 우수 상품에 대한 수출 지원

동행축제 제품 해외 판로개척을 위해 글로벌 유통채널, 면세점 등에서 홍보‧판매하고 해외 현지에서 오프라인 행사를 개최해 우리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에 알리는 계기를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인도네시아에서 개최되는 ‘프리미엄소비재전(9.14-17)’과 연계한 판촉전을 개최하고, 일본 현지에서는 큐텐 재팬에 입점한 우리 중소기업 홍보를 위해 ‘쇼케이스(9.15-17)’도 운영한다.

또한, 중소기업과 국‧내외 바이어를 1대 1로 연결하는 ‘2023 대한민국 소싱위크(9.21-22)’도 개최되며, ‘인천공항 판판면세점’과 글로벌 유통채널 10곳에서는 동행축제 판촉행사가 진행된다.

동행축제 기간의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동행축제 누리집과 카카오톡 ‘동행세일’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