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명한 소비자들이 할인 혜택도 받으면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청년 농업인의 인증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착한 소비 축제가 잇따라 펼쳐진다.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오는 5월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다채롭게 펼쳐진다. 청년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축산물 할인기획전이 4월 24일부터 5월 15일까지 네이버쇼핑에서 개최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어린이날을 맞아 4월 24일부터 5월 5일까지 12일간 크라우드 펀딩 기반의 공동주문 온라인 쇼핑몰인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간식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온 국민, 힘 모으기!’  5월 동행축제 

국내 최대 규모의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동행축제가 오는 5월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은 물론 해외, 온-오프라인을 망라해 다채롭게 펼쳐진다. 올해로 4년차를 맞는 동행축제는 특별히 전국 방방곡곡의 경기 진작을 위해 온 국민이 작은 소비부터 큰 투자까지 힘을 모으는 ‘온 국민, 힘 모으기!’ 캠페인으로 발전시켜 추진한다.

5월 행사는 ‘가정의 달’과 ‘중소기업주간’의 의미를 살려 국민과 기업이 모두 참여하는 교류․화합의 장으로 진행된다. 음식점 판매점 숙박업 등 대면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는 골목상권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시기의 누적 피해로 인해 여전히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전국 각지에서 개최되는 지역행사와 연계해 지역 상권 활성화에 역점을 둘 계획이다.

우선 가장 중요한 개막행사를 5월 9일 대전에서 개최하고, 울산 ‘고래축제’, 하동 ‘세계 차(茶) 박람회’, 충남 ‘태안 꽃 박람회’, 전주 ‘한옥마을 봄빛장터’ 등 30개 지역축제․행사를 연계한 팔도 동행축제를 전개한다. 

이외 프리마켓, 찾아가는 실시간방송판매(라이브커머스), 소담상회 팝업스토어(한남점 5. 13-14, 성수동 5.1-13) 등 대대적인 오프라인 판촉전도 병행하고 전통시장 및 상점(1천812곳), 백년가게(2천262곳)에서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하는 경품행사(이벤트)도 진행한다. 

지마켓, 11번가, 인터파크, 쿠팡, 위메프 등 국내 주요 민간 온라인쇼핑몰 46개와 정부․지자체가 운영하는 공공쇼핑몰 60개에서 할인쿠폰 발행(최대 50% 할인), 시간특가, 특별기획전 등을 통해 총 1만9천여개 중소․소상공인 제품을 최대 50% 할인해서 판매한다.

올해는 특별히 배달․중계 등 지역을 기반으로 운영하는 배달의민족, 요기요, 카카오, 케이티(KT) 등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기업들이 대거 참여해 오프라인 영업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4천여개사) 점포의 판매 촉진을 돕기 위해 할인쿠폰과 광고를 지원한다.

동행축제 영문 BI[이미지 중기부]
동행축제 영문 BI[이미지 중기부]

이번 동행축제부터는 우수 제품을 해외 수출로 연계하기 위해 동행축제 영문명을 “바이 케이 페스타(Buy K Festa)”로 정하고, 영문 BI(Brand Identity)를 개발해 본격적으로 해외에 홍보할 계획이다. 

5월 일본에서 한류 콘서트(5. 12-14)와 연계한 판촉전을 열고, 현지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마케팅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외 면세점 및 북미 중국 일본 아세안 등 권역별 글로벌 유통플랫폼 10개에서 우수제품에 대한 판촉전도 진행한다.

청년농업인 농축산물, 할인기획전

기획전 안내 홍보물[이미지 농식품부]
기획전 안내 홍보물[이미지 농식품부]

청년농업인이 직접 생산한 농축산물 할인기획전이 4월 24일부터 5월 15일까지 네이버쇼핑에서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네이버가 협업해 진행하는 것으로, 해당 기간 동안 소비자는 청년농업인이 생산한 농축산물을 평소보다 30% 할인해 구매할 수 있다. 

이번 행사를 위해 농식품부는 소비자가 좋은 농축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30% 할인쿠폰을 1인당 2만원 한도로 지원한다. 할인쿠폰 발급은 4월 24일 10시부터 가능하며, 소진시 2차 발급은 5월 3일 10시부터 이루어질 예정이다. 할인기획전에 대한 세부 내용은 네이버쇼핑의 중소상공인 상생전용관인 ‘나란히가게’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는 더 많은 청년농업인들이 입점할 수 있도록 판매수수료(2%)를 1년간 면제한다. 지난 2022년부터 농식품부와 네이버가 협의해 수수료 면제를 지원했으며, 올해는 면제 대상을 지난해 지원 인원인 357명의 두 배가 넘는 800명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어린이날 간식은 농촌융복합제품으로

농림축산식품부는 어린이날을 맞아 4월 24일부터 5월 5일까지 12일간 크라우드 펀딩 기반의 공동주문 온라인 쇼핑몰인 카카오 메이커스에서 농촌융복합산업 인증을 받은 간식 제품을 판매한다고 밝혔다.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제품은 일정한 자격을 갖춘 농업인이 국산 농산물로 만든 제품으로 전문가들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농식품부가 품질을 보증한다.  농식품부와 카카오는 농촌융복합산업 인증 제품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소비자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손을 잡고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소비자들은 행사 기간 중 카카오 채널에 접속해 카카오 쇼핑의 메이커스 푸드탭 內 ‘농촌융복합산업 제품 기획전(우리 농산물의 달콤한 변신)’에서 맛있으면서도 건강한 우리밀 초코과자, 찐빵 등 6개 제품을 구매하면 제품별 2천원 할인쿠폰을 제공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