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과 신선한 아이디어로 새로운 작품을 제작해 선보이는 공모전이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 데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오는 11월 10일까지 개최한다. 고용노동부는 「청년친화형기업 ESG 지원사업 참여자 수기 공모전」을 8월 7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 접수를 통해 진행한다. 국립광주과학관은 오는 9월 3일까지 수학과 예술이 융합된 ‘제5회 매스아트(Math Art) 공모전’ 참가작품을 접수한다. 또 천문우주에 대한 국민 관심을 유도하고, 천문 대중화를 위한 ‘제4회 국립광주과학관 스마트폰 천체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도서관 데이터로 나만의 콘텐츠 창작에 도전

도서관 데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 공모전[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도서관 데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 공모전[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중앙도서관은 자체 보유 데이터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과 관심을 높이고 이의 활용도 증진을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데이터 활용 콘텐츠 제작 공모전’을 오는 11월 10일까지 개최한다. 

또한, 처음으로 개최되는 이번 공모전에 대한 참가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온/오프라인 사전설명회를 오는 8월 17일 진행한다. 설명회에서는 국립중앙도서관 보유 데이터 및 도서관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국내·외 디지털 콘텐츠 사례를 소개하고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사전 설명회 참가 신청은 온오프믹스에서 8월 15일까지 가능하다.

공모전은 일반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단체로 참가할 수 있으며, 총 7편의 수상작에 국립중앙도서관장상과 한국콘텐츠진흥원장상이 수여된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도서관 소개> 도서관소식> 공지공고’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 수기 공모전 

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 수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청년친화형 기업ESG 지원사업 수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고용노동부]

고용노동부는 「청년친화형기업 ESG 지원사업 참여자 수기 공모전」을 8월 7일부터 31일까지 온라인(youthesg2023@gmail.com) 접수를 통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청년친화형기업 ESG 지원사업」은 기업이 환경·사회·투명(ESG) 경영 차원에서 미취업 청년(18-34세)에게 직무역량교육 및 일경험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면, 고용노동부가 운영비 일부 및 컨설팅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공모전은 우수사례 공유‧확산을 통해 「청년친화형기업 ESG 지원사업」에 대한 청년들의 관심을 높이고, 더 많은 청년이 사업 참여를 통해 직무역량향상 및 취‧창업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자 추진됐다.

영상 부문과 에세이 부문 등 2개 부문으로 진행되며, 우수 수기 작성자 9명에게 고용노동부 장관상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이사장상 등을 수여할 계획이다. 

올해 「청년친화형기업 ESG 지원사업」으로 선정된 25개 프로그램에 참여했거나 참여 중인 청년은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접수 방법 등 상세 내용은 고용노동부 홈페이지 및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제5회 매스아트(Math Art) 작품 공모전’

5회 매스아트(Math Art) 작품공모전 웹배너[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5회 매스아트(Math Art) 작품공모전 웹배너[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오는 9월 3일까지 수학과 예술이 융합된 ‘제5회 매스아트(Math Art) 공모전’ 참가작품을 접수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매스아트(Math Art) 공모전은 일반부(대학생 포함), 학생부(초․중․고)로 나누어 진행되고 수학체험 콘텐츠나 수학을 예술로 표현한 작품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작품심사 및 대국민 공개검증을 거쳐 최종 대상 1팀에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상과 상금 150만원이 수여된다. 이 외에도 광주광역시교육감상, 국립광주과학관장상 등 8개 팀의 입상자에게 총 390만원 상당의 상금이 지급된다.

작품형태는 수학원리를 담은 실물모형이나 비디오아트, 이미지 등 제한이 없으며 최종 수상작은 오는 10월 아트사이언스 페스티벌 기간에 전시될 예정이다. 참여자 모두에게는 ‘2023 아트사이언스 페스티벌’ 초청권(4인 무료 상설 및 인공지능관 관람권)을 증정한다.

제5회 매스아트(Math Art) 작품공모전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광주과학관, 제4회 스마트폰 천체사진 공모전 개최

2022 중고등부 금상 수상작 ‘손끝에서 탄생한 적도의’[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2022 중고등부 금상 수상작 ‘손끝에서 탄생한 적도의’[이미지 국립광주과학관]

국립광주과학관은 또 천문우주에 대한 국민 관심을 유도하고, 천문 대중화를 위한 ‘제4회 국립광주과학관 스마트폰 천체사진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주제는 스마트폰으로 촬영한 우주 및 천체 관련 모든 분야의 사진으로 천문우주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 분야는 청소년부(9-18세)와 일반부(19세 이상)로 구분되며 스마트폰으로 직접 촬영한 천문우주 사진을 출품해야 한다.

제출된 작품은 심사를 거쳐 부문통합 대상 1명을 비롯한 초등부와 중등부 각 부문별 금상, 은상, 동상 각 1명씩 총 7명을 선발해 국립광주과학관장상과 부상을 수여하며 수상작은 오는 12월 국립광주과학관에 전시될 예정이다. 

공모전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2일부터 31일까지이며, 참가자는 1인당 최대 2점씩 신청서와 함께 작품을 이메일(astro@gnsm.or.kr)로 접수하면 된다. 공모전 및 천문프로그램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광주과학관 누리집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