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한여름 8월 각별한 추억을 쌓을 수 있는 흥미로운 이벤트가 다양하게 펼쳐진다. 국립무형유산원은 8월에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를 전국 각지에서 개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국내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행사인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을 오는 8월 4-5일 이틀간 개최한다.

한편, 국립중앙도서관은 학술연구자의 연구활동 지원 공간인 연구정보실 개실 5주년을 맞아 오는 8월 24일까지 온·오프라인 기념이벤트, ‘5! 고맙습니다’를 진행한다.

국가무형문화재가 선사하는 8월 한여름의 추억

문화재청 국립무형유산원은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무더위가 한창인 8월에도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를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종목으로 개최한다. 

해마다 개최되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는 무형유산의 대중화와 보전·전승 활성화를 위해 국가무형문화재의 원형을 실연하는 행사이다. 8월에는 전통공예 장인들의 전시행사를 중심으로 총 15건의 공연과 전시가 준비돼 있다. 

먼저 ‘국립국악원’에서는 「악기장」(보유자 고흥곤, 보유자 김현곤, 보유자 이정기, 8.17-20.) 행사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채상장전수교육관’(전남 담양군)의 「채상장」(보유자 서신정, 8. 25-27.) 행사에서는 대나무를 엮어 만드는 아름다운 채상작품과 그 제작과정을 직접 볼 수 있으며, 대나무 컵받침을 직접 만들어 볼 수 있는 체험꾸러미(키트)도 제공할 예정으로 방문객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그밖에 서울, 경기, 충남, 경북, 경남 등지에서도 남사당놀이, 한산모시짜기 등 총 11건의 행사가 다양하게 열릴 예정이다.

봉산탈춤 공연 장면[이미지 문화재청]
봉산탈춤 공연 장면[이미지 문화재청]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는 국민이 우리 무형유산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전승자가 자유롭게 기획한 공연과 전시행사로, 8월에는 전승자들이 합심해 준비한 각종 연합 행사를 중심으로 서울, 부산, 제주 등 전국적으로 총 32건의 공연과 전시가 펼쳐진다.

먼저 8월 11일 부산 온천천 카페거리 야외마당(부산시 동래구)에서는 작년에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탈춤 중 「동래야류」와 「봉산탈춤」의 연합 기획공연이 펼쳐진다.  

이외에도 8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국가무형문화재전수교육관’(서울시 강남구)에서는 「공예:Craft-옛것과 새것 네 번째 이야기」라는 주제로 전통공예 다섯 종목 전승교육사들의 연합행사가 진행된다.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는 이번 행사에서는 ‘선과 면’을 주제로 해 「갓일」, 「매듭장」, 「자수장」, 「조각장」, 「침선장」 등 5인의 다양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을 통해 사전 신청한 관람객을 대상으로 행사 기간 중 매일 한 종목씩 열쇠고리(키링), 액자 등의 기념품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체험프로그램도 운영할 예정이다. 

8월 국가무형문화재 공개행사와 전승자 주관 기획행사의 상세일정은 국립무형유산원 누리집을 방문하거나, 한국문화재재단(공개행사 : 02-3011-2153, 기획행사 : 02-3011-2156)으로 문의하면 일정, 장소 등을 자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크리에이터와 함께 미디어 여행을 떠나요!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 포스터[이미지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크리에이터 미디어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성장을 위해 크리에이터와 팬, 관련 기업이 함께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크리에이터 미디어 행사인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을 오는 8월 4-5일 이틀간 개최한다.

올해로 제5회를 맞는 행사는 과기정통부와 인천시가 공동개최하며, 크리에이터·팬·기업이 함께, 우리 모두가 창작자이자 소비자로서 크리에이터 미디어 세계의 여행자가 된다는 의미의 ‘We are C:raveler’라는 주제로, 인천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다. 

행사는 총 5개의 공간으로 구성돼 △신인 크리에이터 시범 전시(쇼케이스)와 크리에이터 그림·게임대전 등 주요 행사를 진행하는 콘텐츠존 △팬미팅 등 크리에이터와 관람객 사이 교류의 장을 위한 크리에이터존 △융·복합 체험 프로그램과 이벤트를 상시 운영하는 크리에이티비티존 △크리에이터 라이브 방송이 운영되는 커뮤니티존 △크리에이터 미디어 유관 기업 홍보부스가 운영되는 커넥션존 등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는 체험형 스토리텔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콘텐츠존에서는 각 분야 유명 크리에이터의 참여로 작년 큰 인기를 끌었던 ‘리그 오브 레전드(LoL)’ 게임대전을 온·오프라인 동시 중계할 예정이다.

크리에이티비티존은 엔터, 스포츠 등 주제별 체험 공간, 분야별 크리에이터 퍼포먼스 프로그램과 함께 참여 이벤트 등의 상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가상현실(VR) 어트랙션, 증강현실(AR) 포토존, 증강현실(AR) 스포츠 등 미디어와 정보통신기술(ICT)이 융합한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관람객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예정이다.

커뮤니티존에서는 마술쇼, 칵테일 제조법, 먹방 등 생생한 현장감을 즐길 수 있는 크리에이터 라이브 방송과 라이브 커머스가 운영되며, 관람객들이 크리에이터라는 직업을 직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도록 라이브 방송 체험 공간을 준비했다. 

커넥션존에서는 온라인 플랫폼사, 엠씨엔(MCN)사 등 크리에이터 미디어 관련 기업 홍보 및 상품 판매를 위한 전시 부스와, 기업-크리에이터, 기업-기업 간 정보 교류 및 사업협력이 이루어지는 상담 부스가 운영된다.

이외에도, 행사장 내부에 푸드트럭, 벼룩시장, 포토존 등 편의시설 및 참가자 휴식 공간을 조성하고 안전관리를 위한 지원 인력을 배치해 관람객들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행사를 즐길 수 있도록 준비했다.

「2023 크리에이터 미디어대전 in 인천」의 세부 정보는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인천 송도 컨벤시아 현장 참여 및 트위치 ‘크리에이터미디어대전’ 채널 시청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국립중앙도서관 연구정보실 개실 5주년 기념이벤트, “5! 고맙습니다”

5! 고맙습니다’이벤트 이미지[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5! 고맙습니다’이벤트 이미지[이미지 국립중앙도서관]

한편, 국립중앙도서관은 학술연구자의 연구활동 지원 공간인 연구정보실 개실 5주년을 맞아 오는 8월 24일까지 온·오프라인 기념이벤트, ‘5! 고맙습니다’를 진행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립중앙도서관 SNS 채널 이벤트 게시물에 축하 메시지를 남기고 지인을 추천하는 100명을 선정, 모바일 커피상품권을 제공한다. 또한, 연구정보실의 연구회원을 대상으로 방문이벤트 ‘5! 늘도 연구정보실’을 실시하고, 기간 중 5회 이상 연구정보실을 이용한 연구회원 50명을 추첨, 역시 모바일 커피상품권을 증정한다.    

국립중앙도서관은 국가장서를 활용한 학술연구 활동을 지원하고, 전문분야 연구자가 연구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연구정보실을 운영하고 있다. 연구자는 국가연구과제, 학술지논문, 박사학위논문 등 총 8개의 연구정보서비스 프로그램 가입을 통해, 방대한 국가장서의 열람과 개인연구석 등 다양한 연구공간의 이용, 연구역량 강화 교육 참여 등이 가능하다. 지난 2018년 7월 24일 개실 이후, 국립중앙도서관 연구정보서비스의 지원으로 500여 건의 연구과제가 성공적으로 수행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