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문화유산의 깊은 맛을 새롭게 음미하고 고찰해 볼 수 있는 무대가 다채롭게 펼쳐진다.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최·주관하는 ‘2023 신진국악실험무대’가 오는 8월 8일부터 9월 8일까지 전통공연창작마루 광무대에서 진행된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달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알리고자 오는 7월 2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온라인 퀴즈 행사를 진행한다. 문화재청은 ‘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약칭 세계유산협약)’ 50주년을 기념한 특별 기록영화 ‘제1부 세계유산의 상속자들’과  ‘제2부 갯벌, 생명의 입구’를 오는 24일과 25일 이틀간 오후 9시 55분에 EBS1에서 방영한다.

K-컬처의 매력을 보여줄 창의적이고 실험적인 젊은 국악

‘2023 신진국악실험무대’ 포스터[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2023 신진국악실험무대’ 포스터[이미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이 주최·주관하는 ‘2023 신진국악실험무대’가 오는 8월 8일부터 9월 8일까지 전통공연창작마루 광무대에서 진행된다. ‘신진국악실험무대’는 신진 국악인의 창의적인 레퍼토리 개발과 무대를 지원하는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의 대표 지원사업이다. 

8월 8일부터 18일까지 2주간은 처음 신설된 전통 레퍼토리 공연이 진행된다. 궁중무용과 민속무용, 연희를 함께 선보여 전통무용의 흥과 멋을 전할 위송이의 무대를 시작으로, 원석 같은 젊은 춤꾼의 움직임과 고전의 미를 보여줄 한비야, 우리 전통춤의 맥을 계승・발전시키기 위해 연구한 정재부터 민속춤까지 명작을 모은 무대를 97년생 동년배 황윤지, 정윤성이 선보인다. 

8월 22일부터 9월 8일까지는 창작 레퍼토리가 펼쳐진다. 2022년 신진국악실험무대 무용 분야 우수단체로 선정된 댄스프로젝트 윤의 무대가 창작주간 시작을 알리고, 전통춤 승무를 모티브로 AI 융합작업을 보여줄 박진영, 전통무형유산으로 지정된 매듭에 대한 의미와 메타포를 현대적 춤 언어로 풀어내는 자작무브먼트가 관객들과 만난다. 

기악 무대는 서도 소리로 위로가 필요한 현대인과 소통하고자 하는 해금 연주자 조은진, 아날로그와 디지털을 오가며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과 교감하고자 하는 도란, 다달이 음원을 발매하는 ‘다달달달 프로젝트’로 자신들의 음악 색깔을 찾는 여정을 기록하는 뮤르, 인간・죽음・신의 세계로 닿기 위한 음악을 들려줄 최수정, 풍류와 함께하는 음악을 들려주고자 하는 2022 신진국악실험무대 기악 분야 우수단체 서의철 가단의 무대가 펼쳐진다. 

2022 신진국악실험무대 성악 분야 우수단체인 소리꾼 이승민은 관객과 소통할 새로운 눈대목을 만들어 수궁가 다시보기를 시도하고, 국악창작앙상블 RC9은 잊혀진 판소리를 재조명해 21세기 밴드극으로 재탄생시킨 무대를 보여준다. 라폴라예술연구소는 미디어사운드와 전통악기를 결합하는 시도와 12가사를 큐레이션 형식으로 들려주며, 심풀은 진도 씻김굿을 재해석한 진혼극을 선보인다. 

흥겨운 연희 무대는 봉산탈춤 제3과장을 연극적 요소로 발전시킨 연희극을 선보이는 최아리, 레트로 문화를 테마로 타악연희와 전자음악의 경계를 허무는 일렉트레디션의 공연이 관객들을 만난다. 

‘2023 신진국악실험무대’ 공연은 사전예약을 통해 무료로 관람할 수 있으며, 공연 관련 상세정보 확인과 예약은 전통공연예술진흥재단 누리집에서 할 수 있다.(문의 070-8893-4775)

보물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문제 풀고 선물 받아요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이벤트 홍보물[이미지 국립고궁박물관]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 이벤트 홍보물[이미지 국립고궁박물관]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지난달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朝鮮王朝 御寶・御冊・敎命)」을 소개하고, 그 가치를 알리고자 오는 7월 23일까지 국립고궁박물관 사회관계망서비스(인스타그램)에서 온라인 퀴즈 행사를 진행한다. 

국립고궁박물관 인스타그램에 게시되는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에 관한 문제를 풀면 정답자 중 20명을 추첨해 어보 보자기 문양을 담은 명찰 목걸이를 증정한다.

어보・어책・교명은 조선왕조의 의례에 사용된 인장과 문서로서, 500여 년간 거행된 조선 왕실 의례의 통시성과 역사성을 보여주는 문화유산이다. ‘어보・어책’은 국왕・왕세자・왕세제・왕세손과 그 배우자를 해당 지위에 임명하는 책봉 때나 국왕·왕비·상왕(上王)·왕대비·대왕대비 등에게 존호(尊號), 시호(諡號), 묘호(廟號), 휘호(徽號) 등을 올릴 때 제작한 의례용 인장과 역사적 배경을 기록한 책이고, ‘교명’은 왕비・왕세자・왕세자빈・왕세제・왕세제빈・왕세손・왕세손빈 등을 책봉할 때 내리는 훈유문서(訓諭文書)이다. 이번에 보물로 지정된 ‘조선왕조 어보・어책・교명’은 총 637점이며 그 중 628점이 국립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다.

행사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과 공식 인스타그램에서 확인하거나 전화(02-3701-7500)로 문의하면 된다.

유네스코 세계유산협약 50년 역사 담은 기록영화 EBS 방영

문화재청은 ‘세계문화유산 및 자연유산의 보호에 관한 협약(약칭 세계유산협약)’ 50주년을 기념한 특별 기록영화 ‘제1부 세계유산의 상속자들’과  ‘제2부 갯벌, 생명의 입구’를 오는 24일과 25일 이틀간 오후 9시 55분에 EBS1에서 방영한다. 

‘제1부 세계유산의 상속자들’에서는 세계유산 관련 전문가들이 우리나라의 세계유산 등재 연혁과 함께 시대별 등재 흐름의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이를 통해 문화유산과 자연유산이 우리가 선조로부터 물려받고 후손들에게 물려주어야 할 자산이며 대체할 수 없는 우리들의 삶과 영감의 원천임을 깨닫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제2부 갯벌, 생명의 입구’에서는 국내 최초로 갯벌 생물들의 집인 ‘서식굴’의 실제 형태를 재현해 우리나라 갯벌이 형성되고 유지돼온 과정을 입체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멸종위기 철새들의 중요한 기착지로서의 역할에 대해서도 조명해 인류가 함께 보전해야 할 우리 갯벌의 자연유산적 가치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