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을 맞는 어린이와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전통문화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마련된다. 국립부여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백제금동대향로와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7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어서와! 석조전은 처음이지?’를 운영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8월 22일부터 27일까지 ‘조선왕릉원정대’를 진행한다.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오는 10일까지 궁온 누리집을 통해 2023년 1차 <궁온 프로젝트>의 신청 접수를 받는다. 

백제금동대향로와 함께하는 여름방학

국립부여박물관은 여름방학을 맞아 백제금동대향로와 함께하는 교육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번 여름방학 프로그램은 올해 발견 30주년을 맞는 ‘백제금동대향로’를 중심으로 향로 속 오악사와 악기를 오감으로 느끼며 배우는 ‘백제어린이 오케스트라’와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해 전체를 아우르는 강의와 교구재 체험으로 진행되는 ‘백제금동대향로,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두 가지로 기획됐다. 

가야금 연주법 배우기[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가야금 연주법 배우기[이미지 국립부여박물관]

‘백제어린이 오케스트라’는 초등 1-6학년 동반 10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7월 28일부터 8월 5일까지 오후 1시 30분과 3시에 진행한다. 향로 속 악기 이야기를 주제로 오악사 악기 체험과 함께 교과서 속에 나오는 전통악기 가야금을 전문예술단 ‘백제가야금연주단’에게 직접 배워보며 재미있게 백제 전통음악에 대한 이해의 장을 마련한 프로그램이다. 

백제가야금연주단의 오악사 악기 시연과 연주곡을 감상하며 시작한다. 향로 속 오악사가 연주하는 배소, 종적, 완함, 북, 거문고를 체험하고 전통악기 가야금 구조와 명칭, 연주법을 익히며 간단한 백제 민요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마지막으로 참가 어린이들은 한 팀의 오케스트라가 돼 가족들에게 합동 연주를 선보이는 시간으로 마무리된다.

‘백제금동대향로,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는 초등 3-6학년 동반 25가족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5일 오후 2시에 진행한다. 발굴 이야기부터 제작과정, 향로 속에 살고있는 캐릭터를 탐구하는 등 백제금동대향로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룬다. 

최근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제작된 교육 영상을 보는 사전학습을 시작으로 궁금증과 호기심을 갖고 참여한다. 학예연구사에게 직접 듣는 강의와 백제금동대향로(복제품)에 향을 직접 피워보는 체험을 하고, 교구재 ‘팝업 향로 놀이북’으로 나만의 향로 만들기를 한 후 제2전시실로 이동하여 백제금동대향로 진품을 감상하며 마무리된다. 

백제금동대향로를 주제로 백제인들의 뛰어난 예술세계를 배우고, 느끼고, 체험하고, 표현해보는 시간을 보내며 백제문화에 대한 이해와 사고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신청은 7월 4일부터 국립부여박물관 누리집 통합예약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비대면 꾸러미’로 초등 고학년 대상 석조전 소개 교육

석조전 교육프로그램 홍보물[이미지 덕수궁관리소]
석조전 교육프로그램 홍보물[이미지 덕수궁관리소]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덕수궁관리소는 여름방학을 맞아 오는 7월 25일부터 8월 31일까지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온라인 비대면 교육프로그램 ‘어서와! 석조전은 처음이지?’를 운영한다.

‘어서와! 석조전은 처음이지?’는 대한제국을 둘러싼 당시 어려웠던 국제환경속에서도 자주적으로 추진됐던 광무개혁과 대표적인 근대 서양식 궁궐 건축물인 석조전의 내부를 소개하는 비대면 교육프로그램으로, ‘고종과 광무개혁’, ‘석조전 랜선 탐험’, ‘문제 맞히기(퀴즈)’와 ‘입체 짜 맞추기(퍼즐)로 석조전 만들기’ 등 4개 학습 과정으로 구성됐다. 

지난 2021년 첫 선을 보인 이 교육은 온라인 영상과 활동지 등의 교구재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으로 운영돼 코로나 19로 덕수궁을 찾지 못하는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도서․산간지역 어린이들의 참여 기회도 확대해 높은 만족도를 받았던 프로그램이다. 

교육 신청은 덕수궁관리소 누리집에서 7월 11일 오전 10시부터 선착순으로 진행하며, 초등학교 4-6학년 어린이를 대상으로 총 200명까지 신청할 수 있다. 

석조전 입체 짜 맞추기(퍼즐)와 활동지, 교구재 등이 담긴 교육꾸러미(키트)를 우편으로 받게 되며, 함께 제공된 온라인 주소(URL)로 학습 영상에 접속해 8월 31일까지 교육받을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이며, 보다 자세한 사항은 덕수궁관리소(02-751-0752)로 문의하면 된다.

걸어서 왕릉 속으로! 5박 6일 ‘조선왕릉원정대’ 모집

‘조선왕릉원정대’ 모집 포스터[이미지 궁능유적본부]
‘조선왕릉원정대’ 모집 포스터[이미지 궁능유적본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함께 오는 8월 22일부터 27일까지 6일간 「2023년 조선왕릉문화제」의 사전 특별 프로그램으로 ‘조선왕릉원정대’를 진행한다. 

「조선왕릉문화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조선왕릉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된 행사이다. 지난 2020년 시작돼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며, 올해는 오는 10월 13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22일까지 10일간 진행될 예정이다. 

전국의 조선왕릉길을 직접 걸어보며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유산의 가치를 일깨워보기 위해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조선왕릉원정대’의 참가자들은 5박 6일간 해설사의 설명을 들으며 △동구릉 △영월장릉 △여주영녕릉 △양주온릉 △김포장릉 등을 거쳐 마지막 △선정릉에 이르기까지 총 18개의 왕릉을 차량 또는 도보(1일 평균 약 11km)로 답사할 예정이다. 또한 영상 등의 답사 콘텐츠를 제작해 본인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재하는 방식으로 조선왕릉을 홍보하는 역할도 수행하게 된다.

이번 프로그램은 지난 2005년 문화재청과 ‘문화재지킴이’ 협약 체결 이후 우리나라 문화유산의 역사적 가치를 알리고 보존하기 위해 인연을 이어오고 있는 신한은행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조선왕릉 원정대의 참가신청은 역사에 관심이 많은 만 19세 이상의 국민이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오는 10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 접수(구글 폼 제출)로 진행되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대면심사를 거쳐 8월 2일 최종 40인의 참가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숙박⸱교통⸱식비 등 참가 비용은 모두 무료이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과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을 참조하면 된다.

경복궁 보며 다과 즐기는 ‘별빛야행’, 집에서도 즐기세요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오는 10일까지 궁온 누리집을 통해 2023년 1차 <궁온 프로젝트>의 신청 접수를 받는다. 

코로나19로 대면활동이 어려웠던 지난 2020년에 첫 선을 보인 ‘궁온’은 대표적인 궁궐 활용 프로그램인 ‘경복궁 별빛야행’과 ‘창덕궁 달빛기행’을 무료로 제공하는 영상과 체험 꾸러미(키트)로 집에서 즐길 수 있는 비대면 프로그램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부터 일상 회복을 맞았지만 여전히 현장 참여가 어려운 국민들이 인기 궁궐 활용 프로그램을 비대면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계속해서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2023 궁온- 온(ON) 별빛야행 구성품[이미지 궁능유적본부]
2023 궁온- 온(ON) 별빛야행 구성품[이미지 궁능유적본부]

이번에 진행되는 ‘궁온’ 프로그램에서는 ‘온(ON) 별빛야행’을 주제로 밤의 경복궁 정취를 영상으로 보며 다과를 즐길 수 있는 체험 꾸러미(키트)가 제공된다. 궁중병과 5종(연근당과⸱사과정과⸱매작과⸱약과⸱귤칩)과 약차 1종(감비차), 향기 나는 별빛카드와 손잡이가 달린 잔(머그잔)으로 구성했다. 토끼 캐릭터 ‘베니’로 유명한 구경선 작가와 협업해 제작한 카드에는 베니가 경복궁, 창덕궁, 조선왕릉을 방문한 삽화가 그려져 있고, 향기도 첨가돼 있어 궁궐의 아름다움을 오감으로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온(ON) 별빛야행’ 체험 꾸러미는 궁온 누리집에서 접수한 국민 중 추첨을 통해 선정된 총 800명에게 발송된다. 만 65세 이상 및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02-542-2280)로 신청이 가능하다. 이번 1차 신청에 이어, 10월에도 ‘온(ON) 달빛기행’, ‘온(ON) 조선왕릉문화제’를 주제로 다양한 체험 꾸러미를 만나볼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누리집, 한국문화재재단 누리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