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화유산을 활용해 창의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들거나 다채로운 체험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MZ세대에게 친숙한 웹툰 매개로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가야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8월 21일까지 신라 고분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기 위한 ‘문화유산 활용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23 국립중앙박물관 청년세대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박물관을 놀이터, 이색경험과 재미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만들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국립김해박물관 제6회 가야 웹툰 공모전

제6회 가야웹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김해박물관]
제6회 가야웹툰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김해박물관]

국립김해박물관은 MZ세대에게 친숙한 웹툰 매개로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는 가야 웹툰 공모전을 개최한다. 

지난 2018년부터 진행돼 온 공모전은 젊은 세대들에게는 다소 지루하고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고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창의적인 문화콘텐츠 개발의 기회가 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5회에 걸친 공모전에는 모두 200여 편의 작품이 출품되어 젊은 웹툰 작가들이 많은 호응이 있었다. 

이번 공모전의 소재는 ‘가야의 상형토기’이다. 상형토기는 사람이나 동물 또는 물건의 모습을 본떠 만든 토기로, 가야토기의 독창성이 돋보이는 가야의 대표적인 문화유산이다. 가야의 상형토기를 가지고 가야의 역사와 문화를 재미있고 쉽게 전달할 수 있는 작품을 창작하면 된다. 국립김해박물관은 가야의 상형토기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한 다양한 작가의 참여를 기대한다. 

이번 공모전의 총 상금은 1천만원이다. 출품한 작품은 심사를 통해 가야으뜸상 1명(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가야버금상 1명(국립중앙박물관장상), 가야누리상 3명·가야금바다상 5명(국립김해박물관장상)을 선정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 및 SNS에 공개되고, 특별전시나 가야문화 홍보 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공모전은 오는 10월 10일까지 진행되며, 작품 접수 기간은 10월 4일부터 10월 10일까지이며, 참가를 희망하는 작가는 완성된 작품을 참가신청서와 함께 전자우편(gangstag@korea.kr)으로 제출하면 된다. 주제와 관련한 참고자료는 공모전 기간 동안 국립김해박물관 상설전시실 2층 아카이브실에 비치해둘 예정이다. 자세한 참여 방법은 국립김해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신라 고분 주제 만들기·체험·교육 아이디어 공모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원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오는 8월 21일까지 신라 고분의 의미와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기 위한 ‘문화유산 활용프로그램 아이디어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신라 고분의 첫 발굴 사례인 천마총 발굴 50주년을 기념해 오는 9월 23일과 24일 양일간 대릉원 일원에서 개최 예정인 ‘신라고분문화축제’와 연계해 진행된다.

공모 대상은 전국의 고등학생과 대학생 단체(4인 이상)이며, 신라고분과 관련된 만들기, 체험, 교육 등 문화유산 활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응모하면 된다. 

공모 아이디어는 심사를 거쳐 대상(문화재청장상) 1팀, 최우수상(경주시장상) 2팀, 우수상(국립문화재연구원장상) 4팀, 장려상(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장상) 8팀을 선정해 오는 8월 28일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서 발표할 예정이며, 수상자에게는 총 870만 원 상당의 상금을 증정한다.

또한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에 선정된 팀은 운영비를 지원 받아 9월에 열리는 ‘신라고분문화축제’에서 직접 축제 홍보 공간(부스)을 운영할 수 있다.

신청 방법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누리집에 게재된 공고문을 참고해 기획서를 내려 받아 전자우편(tkj0309@dnmd.com)으로 제출하면 된다. 더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사무국에 전화(010-2583-7191) 또는 동일 전자우편(tkj0309@dnmd.com)으로 문의하면 된다.

청년 대상 박물관 행사 및 이벤트 아이디어 공모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이미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은 ‘2023 국립중앙박물관 청년세대 아이디어 공모전’을 열고 박물관을 놀이터, 이색경험과 재미를 제공하는 공간으로 만들 아이디어를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박물관과 청년 간 소통을 확대하고, 박물관을 청년들에게 ‘방문하고 싶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추진한다. 공모전을 계기로 청년들이 박물관의 다양한 매력을 발견해 그들의 새로운 시선으로 기존 이미지와는 다른 박물관의 특별한 모습을 만나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공모전은 오는 7월 23일까지 진행하며, 만 19세이상 34세 이하 청년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내외국인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전 사무국 이메일로 접수하면 된다. 

심사는 1차 서류 심사로 선정한 개인이나 팀을 대상으로 2차 발표 심사를 진행한다.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총 3개의 아이디어를 선정해 국립중앙박물관장상과 상금, 국립박물관 인기 문화상품을 수여할 예정이다. 

공모전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모전 사무국 전화(070-8018-6145), 이메일(museumidea2030@gmail.com) 등으로 문의하거나 국립중앙박물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