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실험프로젝트 ‘한글디자인 :  형태의 전환’ 전시장. [이미지 =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한글실험프로젝트 ‘한글디자인 : 형태의 전환’ 전시장. [이미지 =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국립한글박물관(관장 황준석)은 인천국제공항공사(사장 김경욱)와 함께 한글실험프로젝트 ‘한글디자인 :  형태의 전환’ 전시를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 3층 스마트체크인존에서 오는 5월 21일까지 개최 예정이다.

지난 2019년 국립한글박물관에서 개최된 이 전시는 2021년 주프랑스한국문화원에서 해외 순회전을 거쳐 이번에 인천국제공항 개항 21주년을 맞아 다시 한 번 소개된다.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의 전시는 2001년 3월 인천국제공항 개항 이래 처음이다.

이번 전시에는  한글의 ‘형태’를 주제로 한 46건의 디자인 작품과 함께 대형 미디어타워에 한글 조형과 코로나 시대 위로의 메시지를 전하는 영상이 상영될 예정이다.

본 전시는 한글의 ‘형태’를 주제로 △(시각) 모아쓰기 방식에 대한 그래픽 실험 △(패션) 한글의 유연성과 모듈적 결합방식 적용 △(제품) 평면에서 입체로, 한글의 공예적 미감을 보여주는 구성이다. 한글 창제 원리가 가진 조형적 특성 중 ‘조합’과 ‘모듈’의 개념을 집중적으로 다루며 글자와 사물을 연관시켜 ‘한글’을 유희의 대상으로 작품화했다. 즉 동시대 디자인·예술 현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22팀의 작가들이 선보이는 46건의 실험적인 작품들은 한글 조형에 내재한 고유의 질서와 규칙, 기하학적 형태를 재해석하여 새로운 디자인으로 표현한 결과물이다.

한글디자인 : 형태의 전환 전시장 내부. [이미지=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한글디자인 : 형태의 전환 전시장 내부. [이미지= 국립한글박물관 제공]

 프랑스 대표 브랜드 샤넬의 ‘한글재킷’은 지난 2018년 김정숙 여사가 프랑스 국민 방문 시 착용해 화제가 된 바 있는 의상으로, ‘한국’, ‘서울’, ‘샤넬’등 한글 단어들이 수놓아진 아름다운 작품이다. 향년 85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난 샤넬 수석 디자이너 칼 라거펠트는 지난 2015년‘한글이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글자’라고 극찬하며 한글에서 영감을 얻은 옷들을 선보여 전 세계의 주목을 받은 바 있다. 샤넬과 같은 세계적인 브랜드가 한글에 주목하고, 이를 디자인적 요소로 해석해 의상에 구현했다는 것은 문화 콘텐츠 중심인 한글이 패션계로 확장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지난 2016년부터 국립한글박물관이 역점을 두고 추진하는 ‘한글실험프로젝트’는 한글디자인의 가능성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하는 작업으로 한글을 국내외 소개하는 전시 프로젝트이다. 올해 한글날에는 국립한글박물관에서 제4회 한글실험프로젝트 기획전이 예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