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가 내년 1월 중순에 국내에 도입된다.

정부는 경구용 치료제 100.4만 명분에 대해 선구매 계약을 추진하고 있으며, 12월 27일 현재 총 60.4만 명분의 경구용 치료제 선구매 계약을 체결하였다고 밝혔다.

선구매 계약한 경구용 치료제는 MSD社와 24.2만 명분, 화이자社와 36.2만 명분이다.

또한, 오미크론 확산, 단계적 일상회복에 대비하기 위해 기존 계약 물량과 별도로 추가구매 계약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내년 1월 초에 계약을 체결하고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르면 내년 1월 중순에 화이자社 경구용 치료제를 국내에 도입하며, 초도물량 확대와 도입일정 단축을 위해 제약사와 긴밀히 협의하고 있다.

국내 도입되는 경구용 치료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승인사항(적응증), 의사 처방에 따라 투여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입원이나 사망을 포함한 중증으로 진행될 위험이 높은 경증 및 중등도 성인 및 소아(12세 이상, 체중 40kg 이상)환자를 대상으로 사용된다. 세부적인 투약지침은 의료계와 협의하여 조속히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기존 국산 항체치료제의 적극적 활용과 경구용 치료제의 신규도입으로 고령, 기저질환 등 고위험 경증·중등증 환자의 입원 또는 사망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의료·방역체계 유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아울러, 국내외 치료제 개발상황, 방역상황, 임상결과를 종합하여 경구용 치료제 구매를 계속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