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썹[HACCP]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기술자격 개편 추진
해썹[HACCP]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가기술자격 개편 추진
  • 설성현 기자
  • yewon2@hanmail.net
  • 승인 2022-01-11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부터 식품기사를 식품안전기사 자격으로 변경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는 식품안전관리 전문가 양성을 위해 국가기술자격인 식품기사 자격시험을 ‘식품안전기사’ 자격시험으로 전환하는 내용으로 올해부터 개편을 본격 추진해 오는 2025년부터 개편된 ‘식품안전기사’ 자격시험을 시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식약처는 특히 이번 개편은 해썹 적용업체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해썹의 효율적 운영·관리를 담당하는 해썹 전문인력을 양성·확보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덧붙였다.

이번에 확정된 개편안은 올해 '국가기술자격법' 개정안에 반영될 예정이다. 다만 개편되는 ‘식품안전기사’ 자격시험은 수험생의 준비기간 등을 고려해 오는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며, 2024년까지는 종전과 같이 식품기사 자격시험으로 실시된다.

주요 개편 내용은 △종목명을 기존 ‘식품기사’에서 ‘식품안전기사’로 변경 △필기시험과목은 기존 ‘식품위생학, 식품화학, 식품가공학, 식품미생물학, 생화학 및 발효학’ 6과목에서 ‘식품안전, 식품화학, 식품가공·공정공학, 식품 미생물 및 생화학’ 5과목으로 변경 △실기시험과목은 기존 ‘식품생산관리 실무’에서 ‘식품안전관리 실무’로 변경된다. 또한 ‘식품안전’ 과목(필기)과 ‘식품안전관리 실무’ 과목(실기)에서 해썹 관련 항목(해썹 7원칙 12절차, 선행요건 관리)을 대폭 강화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번 국가기술자격 개편 추진이 해썹 전문인력 양성·확보와 사전 식품안전관리 체계를 더욱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국민들에게 안전한 식품을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0
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