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심리적인 어려움을 겪는 국민의 마음건강 지원을 강화하고, 재난 심리지원 기반 확충을 위해 권역별 트라우마센터 3개소를 추가 개소한다고 6월 30일 밝혔다.

이번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는 충청권, 호남권, 강원권역에 설치하여, 각각 국립공주병원, 국립나주병원, 국립춘천병원이 운영한다.

이로써, 수도권역을 담당하는 국가트라우마센터와 2019년부터 운영중인 영남권 트라우마센터(국립부곡병원)를 포함하여 전국 5개 권역에 트라우마센터가 설치·운영된다.

6월 30일(수) 오전 9시 30분 국립공주병원 희망관에서 충청권 트라우마센터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개소식에는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신현영 의원, 최연숙 의원, 양승조 충청남도지사, 김정섭 공주시장 등이 참석하였다.

국립공주병원의 홍보대사인 나태주 시인, 현진희 한국트라우마스트레스학회장과 대전, 충청 지역의 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도 참석하여 충청권 트라우마센터 개소를 축하하였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기념사를 통해 “정부는 전 세계적인 코로나19 대유행 속에서 적극적, 선제적인 방역 정책을 해왔으며,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마음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신속한 심리방역으로 코로나 우울에 대응해왔다.”라면서,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의 국가적 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트라우마 대응 역량이 매우 중요하다. 국민 여러분이 신체는 물론 마음까지 건강한 일상을 되찾을 수 있도록 권역별 트라우마센터의 적극적인 역할을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종국 충청권 트라우마센터장(국립공주병원장)은 "재난과 트라우마로부터 안전한 충청권을 만들고, 지역 주민들의 정신건강을 책임지는 트라우마센터로서 역할을 다하겠다."라고 각오를 밝혔다.

국립공주병원 홍보대사인 나태주 시인이 충청권 트라우마센터의 개소를 축하하는 내용의 시(제목: 여기 와 잠시 쉬었다 가시지요. - 충청권 트라우마센터 개소식에)를 낭송했다.

권역별 트라우마센터는 마음 안심버스를 운영하여 재난 발생시 신속한 현장 심리지원을 제공하고, 평상시에는 노인, 장애인 등 취약계층을 위한 찾아가는 심리지원을 강화한다.

국가-권역별 트라우마센터와 지역자원과의 연계·협력 강화를 통해 전국적 재난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산불, 풍수해 등 지역적 재난에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