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재 1,763만 명을 넘고, 이번 달 21일부터 하루 30만 명 이상 발생함에 따라 정부는 인도 거주 우리 국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해 부정기 항공편 운항을 허가한다고 밝혔다.

28일 코로나19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발표하는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 [사진=e브리핑 갈무리]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이 28일 코로나19중앙재안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인도 교민의 안전한 귀국을 위한 조치를 발표했다.  [사진=e브리핑 갈무리]

28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에서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인도교민 귀국을 위한 부정기 항공편 운항 허가와 관련해 “귀국 시 세 차례 코로나19 검사와 철저한 격리를 통해 바이러스 유입을 방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코로나19 유행이 급격히 확산되는 인도지역에는 산소발생기와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도 밝혔다.

이날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은 인도를 비롯해 변이 감시국가 입국자에 대한 종합적인 지침을 발표했다.

인도를 포함한 변이 감시국가 입국자에 대한 종합 지침을 발표하는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진=e브리핑 갈무리]
인도를 포함한 변이 감시국가 입국자에 대한 종합 지침을 발표하는 손영래 중수본 사회전략반장. [사진=e브리핑 갈무리]

인도를 포함 변이 감시국가에서 들어오는 모든 입국자는 공통적으로 입국 초기에 1박 2일 간 시설격리를 해서 PCR검사를 진행한다. 여기에서 음성이 나오는 경우 이후 자가격리 또는 시설격리를 들어간다. 이때 자가 격리는 조금 더 강화된 형태로 관리할 방침이다.

다만, 방역감시국가중 남아공과 탄자니아에 대해서는 바이러스의 위험도가 크다고 판단해 자가격리가 가능하더라도 시설격리로서 이후 14일간 계속 관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