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폴리스, 염증 완화 보다 '예방'에 탁월
프로폴리스, 염증 완화 보다 '예방'에 탁월
  • 김경아 기자
  • abzeus@nate.com
  • 승인 2020.12.17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세포 이용 항염증 반응 연구 통해 확인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프로폴리스가 염증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을 확인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의 수지 등을 가져와 벌무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며, 천연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프로폴리스 추출물은 구강 내 항균작용과 항산화 효과가 입증돼 고시형 건강기능식품으로 등록돼 있고, 건강기능식품, 화장품 원료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의 수지 등을 가져와 벌무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며, 천연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사진=Pixabay]
프로폴리스는 꿀벌이 식물의 수지 등을 가져와 벌무리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물질이며, 천연항생제로 알려져 있다. [사진=Pixabay]

연구진이 대식세포를 이용해 항염증 반응을 확인한 결과, 면역자극물질(LPS)로 염증을 일으킨 뒤 프로폴리스를 처리했을 때는 염증이 완화됐다. 그러나 면역자극물질과 프로폴리스를 동시에 처리한 경우, 프로폴리스를 처리한 뒤 면역자극물질로 염증을 일으킨 경우는 염증 발생량 자체가 각각 80∼100%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진은 프로폴리스 추출물에 의한 산화질소 생성 저해가 세포 내부 분자 조절을 통해 이뤄지는지 확인한 결과, 추출물 처리에 따라 관련 단백질의 발현량이 증감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프로폴리스 내 다량 함유된 카페인산 페네틸 에스테르(CAPE), 크리신, 퀘르세틴의 항염증 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를 통해 그동안 건강기능식품으로 다양하게 이용됐던 프로폴리스를 염증 예방제로도 확대, 활용할 수 있게 됐다.

농촌진흥청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특허출원 CAPE, Quercetin, Chrycin을 포함하는 항염증용 조성물(10-2019-0163885)을 완료했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