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따릉이보다 크기와 무게를 줄여 청소년과 체구가 작은 성인도 타기 편한 ‘새싹 따릉이’가 30일부터 서울 시내를 달린다.

서울시가 11월 30일부터 도입하는 새싹 따릉이. 기존 따릉이보다 작고 가벼워 청소년과 체구가 작은 성인도 탈 수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11월 30일부터 도입하는 새싹 따릉이. 기존 따릉이보다 작고 가벼워 청소년과 체구가 작은 성인도 탈 수 있다.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새싹따릉이’ 500대를 자전거도로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잘 갖춰진 강동구와 송파구, 은평구에 우선 배치하고, 내년 1월까지 총 2,000대를 순차적으로 확대 배치할 계획이다.

‘새싹 따릉이’는 기존 따릉이보다 바퀴크기가 4인치 작은 20인치이고, 무게는 2kg 가벼운 16kg이다. 바퀴와 바구니 패널에는 ‘새싹’을 상징하는 밝은 연두색을 칠해 야간에도 잘 보이도록 했다.

이번 새싹 따릉이 도입은 한 고등학생의 제안에 의해 시행되었다. 지난해 12월 ‘2019 아동참여 정책토론회’에 참여한 고등학생 이근상 군이 “현재 따릉이는 성인이 이용하기 적합한 사이즈로 획일화되어 있어 어린이도 탈 수 있는 따릉이를 만들어 주었으면 한다.”고 제안해 서울시가 이를 수용했다.

각계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새싹따릉’이의 정책방향과 디자인 구조를 결정했다. 또한 7월과 8월 엠보팅 시민 선호도 조사를 통해 이름을 확정했다.

기존 따릉이(왼쪽)과 새싹 따릉이(오른쪽) 비교. [사진=서울시]
기존 따릉이(왼쪽)과 새싹 따릉이(오른쪽) 비교. [사진=서울시]

이번 제안을 한 이근상 군은 “앞으로 동생과 같이 따릉이를 타고 다닐 생각에 기분이 좋다. 직접 제안한 아이디어가 실제로 시행되는 것에 마음이 벅차다.”고 했다.

‘새싹따릉이’도입과 동시에 따릉이 이용연령도 기존 만 15세 이상에서 만 13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서울시는 따릉이 이용자 누구나 보험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기존 따릉이와 동일하게 상해, 후유장애, 치료비, 배상책임 등 보험을 적용한다.

따릉이 이용권은 제로페이로 결제하면 일일권은 50%, 정기권은 30%할인된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당초 올 연말 종료예정이던 제로페이 할인혜택을 내년 말까지 1년 기간영장과 적정 감면율을 검토 중이다.

서울시 황보연 도시교통실장은 “새싹따릉이는 시민 아이디어에서 시작되고 시민의 의견에 귀 기울여 탄생한 정책이란 점에서 의미가 더 크다. 이번 시범도입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 시민이 안전하게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한다.”며 “코로나19 재확산 속에 개인위생 수칙과 에티켓을 준수해 건강하고 안전하게 자전거를 이용해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