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6월 9일(화) 올해 첫 금연광고인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 편을 전국적으로 송출한다.

올해 금연 표어(슬로건)는 ‘담배는 노답(No答), 나는 노담(No담배)’이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행위이고 정답이 아니므로(No答), 나는 담배를 피우지 않겠다(No담)는 의미를 축약하여 표현한 것이다.

올해 금연광고는 청소년에게 금연을 가르치고 설득하는 것이 아니라, ‘담배를 피우지 않는 것’을 소신 있게 자랑하는 보통의 청소년들의 모습을 실제 인터뷰 형식으로 담아 청소년 및 학부모의 공감대를 극대화하였다. 또한, 장기간 코로나19 유행으로 힘겨운 국민들에게 어둡고 위협적인 내용이 아닌, 밝고 활기찬 분위기로 금연광고를 제작했다.

청소년의 일상을 현실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실제 학생들이 광고에 출현하였고, 다양한 청소년의 모습(성별, 나이, 관심사 등)을 보여주기 위하여 TV광고를 3편의 광고물로 제작했으며 동시 방영할 계획이다.

뷰티 유튜버로 활동 중이며, 구독자 3,000여 명을 보유한 18살 장혜리 학생(고2)은 친구들에게 화장해주기를 좋아하는 쾌활한 성격의 여학생으로, “근데, 담배 필 것 같아요”라는 실시간 댓글에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안 펴요!”라고 당당하게 대답한다.

뷰티 유튜버로 활동 중이며, 구독자 3,000여 명을 보유한 18살 장혜리 학생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뷰티 유튜버로 활동 중이며, 구독자 3,000여 명을 보유한 18살 장혜리 학생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토론왕 18살 정태준 학생(고2)은 평소 시사에 관심이 많고 토론을 즐기는 활발한 남학생이다. 시험에 연연하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태어나서 지금까지 가장 잘한 일은?"이라는 질문에 “엄마 아빠 아들로서 지금까지 담배 안 피운 것,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제 몸은 소중하니까!”라고 소신 있게 답한다.

토론왕 18살 정태준 학생(고2)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토론왕 18살 정태준 학생(고2)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얼리어답터인 15살 권민준 학생(중2)은 전자기기에 관심이 많고 친구들과 어울려 노는 것을 좋아하는 평범한 남학생으로, “자기 자신에게 가장 칭찬해 주고 싶은 점은?”이라는 질문에 “저는 담배는 피우지 않아요! 담배 안 펴요!”라고 자신 있게 답한다.

권민준 학생은 광고 촬영 후, “흡연예방 교육으로 담배가 좋지 않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자랑스럽게 이야기를 해보니 스스로 멋진 선택을 한 것 같다고 느꼈다”고 소감을 말했다.

얼리어답터인 15살 권민준 학생(중2)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얼리어답터인 15살 권민준 학생(중2) [사진=보건복지부 금연광고 이미지]

이번 금연광고는 오는 6월 9일(화)부터 8월 8일(토)까지 두 달간 지상파를 비롯하여 라디오, 케이블 및 종합편성 채널, 온라인, 옥외 매체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방영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