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2020년 새해를 맞아 금연 결심을 독려하고 응원하기 위해 1월 8일(수) 서울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금연본능 연하장’ 금연홍보(캠페인)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연하장 조형물을 활용하여 나와 소중한 사람의 ‘금연 결심’을 독려하고, 금연홍보의 주제인 ‘깨우세요 우리 안의 금연본능’ 메시지를 금연광고뿐 아니라 금연홍보 행사로 확장하기 위해 기획하였다.

2019년 TV광고 ‘금연본능’편 [이미지=보건복지부 유튜브]
2019년 TV광고 ‘금연본능’편 [이미지=보건복지부 유튜브]

연초 소중한 사람에게 전달하는 연하장을 형상화한 대형 ‘금연본능 연하장’ 무대에서 흡연 및 금연과 관련된 다양한 사연을 가진 시민들이 참여하여 금연본능을 일깨우는 데 힘을 보탰다. 금연에 성공한 사람들의 ‘금연 성공담’, 가족, 지인 등 소중한 사람을 향한 ‘금연 응원’ 등 우리 주변의 실제 이야기를 통해 흡연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흡연자, 비흡연자 모두의 관심으로 극복할 수 있는 ‘사회적 금연’의 중요성을 이야기했다.

2020년 첫 금연캠페인으로 진행된 ‘대형 금연본능 연하장(가로 4.2m x 세로 4.6m)’ 행사에서 흡연자는 금연을 다짐하고 비흡연자는 소중한 사람을 위해 금연본능을 깨우는 참여형 무대가 진행되었다. 또한, 대형 연하장 무대의 참여자를 대상으로 참여 모습을 촬영한 영상 및 사진 형태로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을 제작하여 나눠주기도 했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의 모습을 담은 영상을 제작하여 설 연휴(1월 24일~27일) 전(前)·후(後) 다양한 금연결심 독려와 응원이야기를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 온라인을 통해 확산할 예정이다.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 이미지 [이미지=보건복지부]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 이미지 [이미지=보건복지부]

행사에 참여하지 못했으나 ‘나만의 금연본능 연하장’을 원하는 일반인들에게도 신청을 받아 연하장을 제공할 예정이다. 행사 운영 사무국 이메일(2020nosmoking@enzaim.co.kr)을 통해 1월 8일부터 23일까지 본인의 사진과 금연사연을 제출하면, 2월초까지 배송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