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각국 담배규제 정책 평가…한국 금연지원을 우수사례로
WHO, 각국 담배규제 정책 평가…한국 금연지원을 우수사례로
  • 강나리 기자
  • heonjukk@naver.com
  • 승인 2019.07.29 12: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 제7차 흡연실태보고서 중 우리나라 소개

세계보건기구(WHO)는 ‘제7차 세계흡연실태보고서(WHO report on the global tobacco epidemic)에 한국의 금연지원서비스를 국제사회에 선진사례로 소개했다.

해당 보고서는 2년 마다 발간되는 것으로 효과적인 담배수료 감소조치 이행수준을 평가하는 자료이며, 올해는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주제로 각국의 담배규제정책을 평가했다.

우리나라는 총 7개 평가 분야 중 담배사용 정보수집(모니터링, M)과 금연지원서비스(O), 금연홍보 캠페인(W2) 정책에 관해 WHO가 인정하는 최고이행수준을 달성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WHO는 담배사용 모니터링 분야와 관련해 매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청소년 건강행태조사’를 통해 꾸준히 최신의 담배사용 실태를 파악하는 조사 체계를 보유한 점을 인정했다.

아울러 WHO기준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금연정책을 이행하는 국가로 선정되었다. WHO에 부합하는 최고 수준의 캠페인은 TV 또는 라디오로 송출되어야 하며, 포괄적 담배규제 정책에 포함, 캠페인 대상 집단에 대한 연구 수행 등 6개 항목 이상을 이행해야 한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 한국의 금연지원서비스를 대표적인 우수이행 사례로 소개하며 흡연자에 대한 금연지원서비스 제공 필요성을 강조했다. 우리나라는 2005년 보건소 금연클리닉을 시작으로 금연상담전화를 통한 무료금연상담, 니코틴보조제 및 약물치료를 제공하는 등 금연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WHO는 한국 성인남성 흡연율일 1998년 66.3%에서 2017년 38.1%로 하락하는 데 국가적 차원의 전폭적인 금연지원 서비스가 기여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담뱃세 일부를 금연서비스를 위한 재원으로 배정하고 다른 담배규제 정책 및 사업과 연계하는 포괄적인 정책 추진을 성공적인 금원지원서비스의 핵심 요소로 소개했다.

WHO 제7차 세계흡연실태보고서 중 우리나라 관련 내용은 WHO 서태평양지역사무처 웹사이트(http://www.who.int/westernpacific)와 페이스북(http://m.facebook.com/whowpro), 트위터(http:// twitter.com/WHOWPRO) 등을 통해 대표적인 우수 담배규제 정책으로 소개된다.

보건복지부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우리나라 금연지원서비스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담배규제 정책을 선도하는 국가로서 위상을 다지게 되었다”며 “무광고 표준 담뱃갑 도입, 실내 공공장소 전면 금연 등 지난 5월 발표한 금연종합대책 이행으로 WHO가 요구하는 모든 분야에서 최고이행수준을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