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10일(일), 제8회 바다식목일을 맞아 바다숲을 주제로 한 애니메이션과 창작동화를 만들어 보급하고, 체험교구도 약 3만 개 제작하여 어린이집ㆍ유치원ㆍ초등학교에 무상 제공한다.
 
그간 해양수산부는 바다에 해조류를 심어 훼손된 연안생태계를 복원하고 바닷속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2012년에 5월 10일을 ‘바다식목일’로 지정하고, 2013년부터 매년 기념행사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한 생활속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기념식 대신 어린이 대상 교육ㆍ홍보사업을 추진한다.

바다숲의 6대 기능 [이미지=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 화면캡쳐]
바다숲의 6대 기능 [이미지=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 화면캡쳐]

해양수산부는 이를 위해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바다식목일 기념 교육ㆍ체험 교구 공모전을 진행했다. 공모전에서는 ‘바다 숲 탐험하기’, '5.10 친환경 벽시계', '자석책', '해초비누 만들기', '나만의 바다숲 만들기 키트' 등 5개의 교구를 최종 선정했으며, 3만여 개의 교구를 제작하여 코로나19 피해가 큰 대구와 내륙지역에 무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어린이들이 바다식목일과 바다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에 대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바다숲 애니메이션과 창작동화(얘들아 바다숲에서 놀자)도 제작하여 제공한다. 이 자료는 누구나 한국수산자원공단 누리집(www.fira.or.kr)에서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바다의 날(매년 5월 10일) 친환경 벽시계. 해양황폐화의 원인, 결과, 회복사업을 시간별로 이미지화했다. [사진=해양수산부]
바다의 날(매년 5월 10일) 친환경 벽시계. 해양황폐화의 원인, 결과, 회복사업을 시간별로 이미지화했다. [사진=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는 바다식목일을 맞아 그간 수산자원 보전을 위해 헌신해 온 유공자를 선정하여 포상한다. 영예의 동탑산업훈장은 41년간 수산업에 종사하며 금어기‧금지체장 강화, 불법어업 명예감시, 종자 방류 등 자원관리 강화를 위해 노력해 온 (사)전국연안어업인연합회 김대성 회장이 받게 된다. 이 외에 근정포장 1점, 대통령 표창 3점, 국무총리표창 4점 등 총 9명의 유공자를 포상한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풍요로운 바다를 만들기 위해 2009년부터 바다숲 조성사업을 실시하여 2019년까지 전국 연안에 21,490ha 규모의 바다숲을 조성하였으며, 올해는 2,768ha의 바다숲을 추가로 조성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