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척추동물 중 가장 지능이 높은 낙지에서 뇌기능 개선과 스트레스 경감효과가 있는 신경조절물질 ‘세파로토신’이 발견되었다. 신경조절물질은 감정과 인지, 식욕 등 우리 몸의 다양한 기능을 조절하는 생리활성을 가진 물질이다.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낙지 유전체에서 발견된 ‘세파로토신’의 특허출원을 지난 9일 마쳤고 향후 이를 활용한 신약 개발을 위해 2023년까지 기술이전을 추진할 계획이다.

국림해양생물자원관과 안전성평가연구소는 낙지에서 인지기능 개선과 항 스트레스 기능을 지닌 신경조절물질인 '세파로토신'을 발견해 특허출원했다. [사진=해양수산부]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안전성평가연구소는 낙지에서 인지기능 개선과 항 스트레스 기능을 지닌 신경조절물질인 '세파로토신'을 발견해 특허출원했다. 신경조절물질의 생성과 기능. [사진=해양수산부]

이번 연구는 지난 2014년부터 해양수산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8개 부처가 인간 및 동식물의 유전체 정보 분석을 위해 추진하는 ‘포스트게놈 다부처 유전체사업’의 일환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안전성평가연구소는 2018년 ‘해양수산생물 유전체정보기반 헬스케어‧재생의료소재 개발’ 과제로 연구를 추진했다. 연구팀은 낙지의 높은 지능과 복잡한 뇌신경계에 착안해 유전체 연구를 진행해 ‘세파로토신’을 발견 한 것이다.

이어 ‘세파로토신’을 실험용 쥐에 투입해 해당 물질이 인지기능을 개선하고 스트레스 시 나타나는 우울행동을 감소시키는 항 스트레스 기능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로써 낙지의 신경조절물질이 포유류에도 효능이 있다는 것을 세계 최초로 밝혔다.

향후 기술이전을 할 경우 임상시험 등을 거쳐 인지기능 장애, 우울증 예방치료를 위한 바이오 신약 또는 건강기능식품 개발이 기대된다. 또한 낙지 ‘세파로토신’의 유전체정보 분석이 완료 되어 세파로토신 유사체를 인공 합성해 다양한 신경조절물질 개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해양수산부 김인경 해양수산생명자원과장은 “유전체연구는 생명체의 기본 설계도를 밝혀 새로운 물질을 찾고, 이를 다각적으로 활용케 하는 의미 있는 연구”라며 “향후 해양수산 분야에서 관련 연구가 지속되어 상용화까지 이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