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LH(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 변창흠)는 지난 4일, 대전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2019년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 발대식’을 개최했다.
 

국토교통부와 LH는 지난 4일, 대전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2019년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 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LH]
국토교통부와 LH는 지난 4일, 대전 LH 토지주택연구원에서 ‘2019년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 발대식’을 개최했다. [사진=LH]

‘도시재생뉴딜 청년인턴십’은 청년들이 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근무하면서 다양한 지역사회 서비스 등 실무경험을 통해 직무 역량을 강화하고, 향후 도시재생 분야 전문가로 육성하기 위해 올해부터 처음 시행되는 제도이다. 특히,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기존의 사업과 달리 건축, 디자인, 문화 등 여러 분야의 인력 수요가 요구된다. 이에 채용 지원 시 다양한 전공 분야의 청년들이 인턴십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만 18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이라면 학력과 성별 등에 제한 없이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 5월 24일, 채용 공고를 하여 6월 3일까지 지원서를 접수받았으며, 서류전형과 면접전형을 거쳐 6월말 최종 합격자를 발표했다. 이번 채용전형에 전국 5,400여 명의 청년들이 응시하였으며, 권역별 최고 경쟁률은 41:1, 평균적으로는 21: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뜨거운 관심 속에 최종 합격자 260명을 선발하였다.

이번에 선발된 인턴들은 발대식 이후, 도시재생지원센터 120여 곳에 배치되어 약 5개월 간 지역 도시재생업무기획 및 운영, 도시재생대학 교육, 주민협의체 운영지원, 센터운영 행정, 홍보, 자율 프로젝트 등의 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수시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인턴 기간 중 1박 2일간 워크숍 등을 실시하여 직무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며, 자율 프로젝트를 펼치며 오는 11월에 성과 발표회를 진행한다.

한병홍 LH 도시재생본부장은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LH 도시재생지원기구에서 인턴십 채용·운영 전반을 총괄하며, 청년 인턴들의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직무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인턴십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실시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