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구스타프 16세 (His Majesty King Carl XVI Gustaf) 스웨덴 국왕 초대로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14일(현지시간) 오전 공식환영식 참석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대한민국 청와대이 페이지가 좋아요 · 1시간 · 수정됨 ·  칼 구스타프 16세 (His Majesty King Carl XVI Gustaf) 스웨덴 국왕 초대로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14일(현지시간) 오전 공식환영식 참석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청와대]
대한민국 청와대이 페이지가 좋아요 · 1시간 · 수정됨 · 칼 구스타프 16세 (His Majesty King Carl XVI Gustaf) 스웨덴 국왕 초대로 스웨덴을 국빈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 내외는 14일(현지시간) 오전 공식환영식 참석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사진=청와대]

공식환영식은 마차 탑승 후 왕궁 도착, 양국 국가 연주, 의장대 사열, 양측 환영인사와 인사교환, 왕실 관계자와 인사교환, 훈장 및 선물교환, 기자단 대상 인사말씀 순서로 진행됐다.

칼 구스타프 16세 스웨덴 국왕은 공식환영식에서 “먼저 약 2주전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안타까운 사고로 인해 많은 한국인의 인명피해가 있다고 안다. 진심으로 애도의 말씀과 유가족, 친지들에게 위로 말씀 드린다”며 헝가리 유람선 사고에 관한 애도의 말로 환영사를 시작했다.

이어, “한국과 스웨덴은 민주주의, 인권, 개방된 경제라는 공통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 이런 가치들은 양국 간 우정의 튼튼한 기반이다. 이번 문 대통령 내외의 국빈방문은 이런 양국 관계를 강화하자는 의지의 표현”이라고 문 대통령의 방문을 높이 평가했다.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은 “대통령 내외의 방문 기간 동안 저희는 디지털화, 지속가능성, 연구, 사회복지, 혁신, 포용적인 사회 만들기 위한 노력 등 여러 가지 분야들에 관심을 두고 협력 강화를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은 공식환영식 답사에서 “스웨덴과 대한민국이 수교 60주년을 맞는 뜻깊은 해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스웨덴을 국빈방문하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국빈으로 초청해 주신 국왕님과 왕비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오늘날 스웨덴은 전 세계의 발전모델로 되고 있다. 왕실은 “스웨덴을 위하여, 시대의 흐름을 따른다”는 모토 아래 국민과 항상 소통하고 계신다. 국민들은 혁신적이면서 동시에 사회통합적인 포용국가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정치 지도자들은 청렴하고 헌신적입니다. 왕실과 국민, 정치 지도자들이 함께 거둔 성취이다”고 찬사를 보냈다.

문 대통령은 스웨덴과 한국과의 인연과 친밀감을 강조한 뒤, “이번 국빈 방문이 양국 국민이 더욱 친밀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어 “이번 스웨덴 방문에서 정치와 기업, 복지와 문화를 비롯한 다양한 현장을 방문하여 스웨덴의 비전이 어떻게 실현되고 있는지 배우려고 한다”는 의지를 전하며 답사를 마무리했다.

공식환영식을 마친 후,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현장에 온 많은 교민과 손을 잡고 악수하며 인사를 나누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