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르가못.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베르가못. 출처 클립아트코리아

레몬과 오렌지에서 유래한 감귤류 과일인 베르가못은 그 효능으로 인해 오래전부터 큰 사랑을 받아왔다. 특히 지중해 식단의 숨은 보석이라고 불리며, 18세기 초부터 지중해 식단의 중요한 재료로 활용되었다. 지중해 식단은 이탈리아, 그리스, 스페인 등 장수 인구가 많고 지중해 연안 지역의 주민들이 전통적으로 섭취하던 식단을 말한다. 심혈관질환과 암을 비롯한 각종 질환을 예방해 건강 수명을 늘려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세계보건기구가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식생활로 권장한 바 있다. 

현대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지중해 식단의 핵심인 베르가못이 가진 효능을 밝혀냈으며 이탈리아 비보발렌티아 병원이 발표한 ‘뉴트리언츠(Nutrients)’ 학술지에 게재한 연구에 따르면, 베르가못이 대사증후군 환자의 동맥경화지수와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혈장 동맥경화지수가 0.34 이상이고 경도 고혈당증을 보이는 비만 환자를 모집했다. 이들은 이중맹검 무작위 배정으로 베르가못 폴리페놀 추출 복합체(BPE-C) 섭취그룹(650mg, 1300mg)과 위약그룹 등 세 그룹으로 나누어 임상실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1,300mg 고함량 베르가못 폴리페놀 추출 복합체 섭취그룹에서 공복혈당이 18.1% 떨어졌고, 중성지방은 32%, 콜레스테롤 수치 역시 최대 41.4%까지 낮아졌다. 무엇보다 체중과 체질량지수(BMI)의 변화가 두드러졌다. 고함량 섭취그룹에서 체중은 평균 14.8%, BMI는 15.9% 감소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따라서 베르가못은 고함량 섭취 시 더욱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제품 선택 시 1회 섭취량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베르가못 1회 섭취량이 300~400mg에 불과하거나 함량이 표기되지 않은 제품들도 판매되고 있어, 1일 섭취량 기준 함량이 높은 제품을 고르는 것을 추천한다.  현재 시판 중인 베르가못 제품의 국내 최대 함량은 1,200mg으로 확인되며, 충분한 효과를 기대한다면 최대 함량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베르가못의 핵심성분인 폴리페놀이 얼마나 들어가 있는지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다. 폴리페놀은 식물이 자외선이나 외부환경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물질로, 지방연소, 혈당 조절, 콜레스테롤 합성 감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이에 베르가못 제품을 고를 땐 베르가못 폴리페놀(BPF)이 함유되어 있는 제품을 골라야 하며, 베르가못 폴리페놀 함량 성적서를 통해 보증된 제품인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아울러 베르가못은 단일 성분만으로도 체중 관리, 대사 균형 등을 돕는데 효과를 보이지만, 함께 섭취했을 때 더 큰 시너지를 내는 원료들이 있다. 대표적으로는 레몬밤과 녹차추출물이 있다. 레몬밤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이 폴리페놀은 항산화, 항염 효과를 내며, 녹차의 핵심 성분인 카테킨은 AMPK 효소를 활성화시켜 지방 연소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에 탁월하다. 

또한, 풋사과, 애사비, 치커리식이섬유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풋사과의 폴리페놀은 지방세포의 분화를 억제해 지방 축적을 방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애사비(애플사이다비니거) 속 아세트산은 지방산 산화 유전자 활성화, 지질 합성 억제를 통해 콜레스테롤 배출에 기여한다. 또 치커리식이섬유 역시 포도당 흡수 지연 및 담즙산 배출 과정을 통해 콜레스테롤 합성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따라서 베르가못을 섭취할 때는 시너지를 내는 부원료들이 함께 배합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그러나 시중에서 판매하는 베르가못 제품들 중 맛과 향, 색을 인위적으로 내거나 제형을 안정화시키기 위해 화학부형제, 화학첨가물 등이 사용된 제품들도 있다. 이러한 화학첨가물은 체내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고 체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제품 선택 시 주의해야 한다. 문제는 ‘4無’, ‘5無첨가’ 문구를 사용한 제품이더라도 특정 성분을 제외하고 다른 화학첨가물을 포함하는 제품들도 적지 않다. 베르가못을 건강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화학첨가물 무첨가를 보증하는 상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보증 상표로는 노케스템이 있으며, 노케스템은 'No Chemical System'의 약자로 화학성분이나 화학 원료, 코팅제 등을 일절 사용하지 않는 제품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