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사이버대학교(총장 공병영) 방송연예학과와 미디어콘텐츠창작학과는 6월 25일부터 7월 16일까지 여름방학 기간 동안 총 5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무료 특강을 공동 개최한다. 이번 특강은 콘텐츠 제작 전반을 아우르는 AI 영상제작, 시나리오, 장면 연기, 전통양조 등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구성하였다. 현장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해 실습 위주의 생생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강은 오프라인 4회, 온라인 1회로 나누어 운영되며, 서울 압구정에 글로벌사이버대 서울학습관 8층 일지글로벌홀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강의 외에도 줌(Zoom)을 통한 온라인 실시간 특강이 진행된다. 글로벌사이버대 재학생 및 졸업생은 물론, 콘텐츠 분야에 관심 있는 일반 성인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첫 번째 특강은 6월 25일(수) 오후 3시 유양석 감독(현 한국AI영상제작협회 부회장)의 ‘구글 VE03, 텍스트 한 줄로 4K 영상 만들기’이다. 최신 AI 영상제작 도구를 활용해 직접 텍스트 기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보는 실습이 진행된다.
두 번째 특강은 7월 9일(수) 오후 7시에 열린다. <알포인트>, <GP506> 등으로 유명한 공수창 감독(현 동국대 영상대학원 외래교수)이 ‘OTT 시나리오 작법 맛보기’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하며, 콘텐츠 산업에서 주목받는 스토리텔링 전략을 전달한다.
세 번째 특강은 7월 14일(월) 오후 3시 장성식 교수(전 백제예술대 뮤지컬학과장, 전 서강대 영상대학원 연기전공 교수)가 ‘영화의 장면연기 워크숍’을 진행한다. 방탄소년단(BTS)의 연기 지도를 맡았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영화 장면을 활용한 연기 실습이 이뤄진다.
네 번째 특강은 7월 16일(수) 오후 7시에 김경섭 교수(현 GCU 주류양조소믈리에 융합전공 교수)의 ‘나도 만들 수 있다! 웰빙 수제 막걸리’ 원데이 클래스가 열린다. 수강생은 건강한 수제 막걸리를 직접 만들고 병에 담아가는 체험을 할 수 있으며, 특강은 무료이나 재료비 15,000원이 별도로 발생한다.
같은 날 오후 2시부터 3시 30분까지는 온라인 Zoom 특강이 진행된다. 다시 유양석 감독이 강사로 나서 ‘누구나 감독이 되는 시대, AI 영상 제작의 모든 것’을 주제로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 전 과정을 소개한다. ChatGPT, Midjourney, Runway, ElevenLabs 등 다양한 AI 도구를 활용한 시나리오 작성부터 영상 제작, 음악, 편집까지의 전반적인 실전 활용법을 다룬다.
모든 특강은 온라인 신청 링크(https://naver.me/5mhFvx8S)를 통해 접수 가능하며, 온라인 특강의 경우 평생교육원 홈페이지에서도 신청할 수 있다.
학교 관계자는 “이번 특강은 AI 기반 미래형 콘텐츠 제작부터 전통문화 체험까지 폭넓은 실무 역량을 쌓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며, “창작자와 콘텐츠 실무자, 그리고 관련 분야에 관심 있는 누구에게나 열린 배움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글로벌사이버대는 오는 7월 8일까지 총 13개 학부(과)에서 2025학년도 2학기 신·편입생을 모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