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학원은 4월부터 12월까지 서울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손도장을 찍어 태극기를 만드는 “한국인답게! 내 손으로 만드는 태극기” 행사를 추진한다.

사단법인 국학원은 22023년부터 전국에서 손도장을 찍어 태극기를 만드는 ‘‘나라사랑 100만 손도장 태극기 챌린지’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서울국학원은 4월부터 12월까지 서울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손도장을 찍어 태극기를 만드는 “한국인답게! 내 손으로 만드는 태극기”행사를 추진한다. 사진 K스피릿 DB
서울국학원은 4월부터 12월까지 서울 지역 학교를 대상으로 학생들이 손도장을 찍어 태극기를 만드는 “한국인답게! 내 손으로 만드는 태극기”행사를 추진한다. 사진 K스피릿 DB

 

이에 올해 서울국학원은 4월부터 12월까지 “한국인답게! 내 손으로 만드는 태극기”를 추진해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를 10개 학교에서 진행하여 10개 태극기를 만들고 30개 학급에서 ‘나라사랑 태극기 교육’을 병행할 계획이다.

서울국학원은 서울시 학생들과 시민이 직접 자신의 손도장을 찍어서 대형태극기를 만들면서 나라의 의미를 생각하고 대한민국인으로서의 자부심을 느끼도록 이 행사를 기획했다.

 더불어 태극기와 대한민국의 민족성에 대해 알아보며 한국인으로서의 자긍심을 가지는 교육을 함께 진행한다. 특히 밝음과 순수,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DNA)을 나타내는 태극기의 진정한 의미를 교육한다.

서울국학원 정영일 사무처장은 “현재 우리나라는 70년을 넘긴 분단 상황, 경제적 양극화, 사회적 갈등과 분열, 주변국들과의 관계 등 어느 것 하나 해법을 찾기가 쉽지 않은 문제들과 직면하고 있지만, 조화와 화합이라는 큰 흐름으로 만들어서 쉼없이 나아가야 할 때"라며 "태극기가 어느 조직의 상징이 아니고 대한민국의 상징임을 느끼고, 내 손으로 직접 태극기를 만들면서 나라의 의미, 대한민국인으로서의 자부심과 자긍심을 느끼게 하려고 한다.”라고 이번 행사의 의미를 밝혔다.  이어 "손도장 태극기 만들기에 참여한 모든 시민, 학생이 태극기로 하나됨을 느끼고, 하나되는 학교, 하나되는 시민, 하나되는 나라를 염원한다”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