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돈화문국악당은 우리나라 민속악의 대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공연 <산조대전>을 3월 14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개최한다.

산조(散調)는 민속악에 뿌리를 둔 대표적인 기악 독주곡으로 연주자와 고수, 두 사람이 무대에 등장하여 장단의 틀에 맞춰 연주하는 형태로 연주자의 기량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곡이다.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우리나라 민속악의 대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공연 '산조대전'을 3월 14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개최한다. '산조대전 포스터. 이미지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은 우리나라 민속악의 대표 기악 독주곡인 산조의 진면목을 만날 수 있는 공연 '산조대전'을 3월 14일(목)부터 3월 31일(일)까지 개최한다. '산조대전 포스터. 이미지 서울돈화문국악당

 

서울돈화문국악당이 2021년 첫 선보인 <산조대전>은 2023년까지 96명의 출연진과 57개의 유파를 소개하여 연주자의 계보(系譜)를 뛰어넘는 개성의 가치를 알렸다.

올해는 유파별 산조의 계승을 이어가는 23명의 예인이 ‘지킴’과 ‘변화’를 주제로 관객과 만난다. 3월 31일까지 열리는 2024 서울돈화문국악당 기획공연 <산조대전>에서는 공연자의 수련 시간이 고스란히 녹아난 무대를 볼 수 있다.

3월 16일 김형섭 연주자가 ‘함동정월류 가야금산조’를 연주한 데 이어 3월 23일 전지영(최옥삼류 가야금산조) 3월 30일 장윤혜(신쾌동류 거문고산조)의 한 시간 가량의 긴 산조 무대가 준비되어 있다.

이 외에도 경주신라국악국악대제전 대통령상을 수상한 서영호(아쟁), 한양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 조교수 손정화(가야금) 국립국악원 민속악단 변상엽(대금), 장수호(피리) 김지희(해금) 등 민속악의 정수를 선보일 연주자들의 무대를 자연 음향 공간인 서울돈화문국악당에서 감상할 수 있다.

<산조대전> 기간 동안 산조와 관련된 특별한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3월16일(토), 3월31일(일)에는 국악계 대표적 명인 김일륜(3.16)과 이태백(3.31)에게 산조를 직접 배워볼 수 있는 <마스터 클래스>도 준비되어 있다. 마스터 클래스는 국악 전공자를 대상으로 10명의 신청자를 모집하여 진행한다. 참가 신청은 서울돈화문국악당 이메일을 통해 선착순으로 접수한다.

2024 산조대전 김성아 예술감독은 “성음을 갈고 닦아 산조 본연의 모습을 지켜내면서도, 본인의 해석을 담은 표현으로 새로움을 추구하며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산조대전> 무대를 통해 산조에서 선보이는 지킴과 변화를 느껴보길 바란다”고 전했다.

산조의 본질과 산조의 향방을 느낄 수 있는 2024년 서울돈화문국악당의 세 번째 기획공연 <산조대전>은 3월 14일부터 31일까지 목·금요일 오후 7시 30분, 토·일요일 오후 3시에 공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