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담문화예술재단과 해금연구소 무궁은 지난 2021년 유튜브 해금공간 채널을 통해 웹예능으로 방영되어 관심을 모았던 해금 앙상블 오디션 프로젝트 FUN을 2년 반만에 다시 개최한다고 밝혔다. 프로 연주자 위주로 진행되었던 시즌1과는 달리, 해금 프로젝트 FUN 시즌 2에서는 취미로 해금을 연주하는 아마추어 연주자도 참가할 수 있다.

이미지 해금공간
이미지 해금공간

지난 4월 BTS의 슈가(August D)가 신곡 ‘해금’에 전통 국악기 해금을 활용한 데 이어, 스트릿우먼파이터2의 메가크루 미션 원밀리언에서도 해금 산조가 등장하는 등 전통 음악이 대중문화의 영역에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해금은 “못하는 음악이 없고 못 내는 소리가 없다”고 김영재 명인이 평할 정도로 다양한 미분음을 표현할 수 있는 한편, 자유로운 전조가 가능해 클래식, 재즈, 대중가요로 무궁무진한 확장이 가능하다. 

이런 해금의 다양한 음악적 도전을 장려하기 위한 해금 프로젝트FUN 시즌2가 개최된다.

뻔한 전통음악이 아닌 FUN한 연주를 추구하는 프로젝트FUN은 기존 국악의 틀에 매이지 않고 얼마나 도전적이고 창의적으로 해금이라는 악기를 이용하는지를 우선 본다. 동서양 모든 악기 및 장르와 콜라보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 아마추어 부문은 남녀노소를 불문한 해금을 취미로 연주하는 해금 애호가가 참가할 수 있다. 프로 부문은 해금을 전공 중인 학생, 전문 해금 연주자가 참가할 수 있다.

프로젝트FUN 시즌2 수상자에게는 총상금 1,300만 원과 약 3,000만 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개인 또는 단체로 참가가 가능하며 프로젝트FUN 참가하려면 12월 17일까지 해금 연주 영상을 이메일(haegeumspace@naver.com)로 제출하면 된다.

해금 프로젝트FUN 시즌2는 전통적인 국악의 평가 기준을 벗어나 현대적이고 폭넓은 시각으로 참가자들을 평가하기 위해 대중가수, 대중음악작곡가, 음악평론가 등을 심사위원으로 초빙할 예정이다. 경연의 심사과정과 본선 경연까지의 준비과정은 유튜브채널 ‘해금공간’에 웹예능 형식으로 방영된다.

한편, 한국문화예술위원회 크라우드펀딩매칭지원사업에 선정된 해금 프로젝트FUN 시즌2는 현재 크리에이터를 위한 크라우드펀딩 플랫폼 텀블벅을 통해 후원 프로젝트를 진행중이다. 1,000원부터 후원이 가능하며 후원자는 후원금액에 따라 해금연구소 무궁에서 제작한 한정판 펄해금을 비롯 다양한 리워드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