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 문화의 다양성과 매력을 다채롭게 감상할 수 있는 대규모 아시아 문화행사가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와 물빛광장에서 ‘2023 아시아송 페스티벌 X 문화잇지오’를 개최한다.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함께 가는 아시아, 동행’을 주제로 ‘2023 아시아문화주간’을 오는 9월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ACC 일대에서 개최한다.

아시아 7개국 음악과 문화로 잇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9월 8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여의도 한강공원 물빛무대와 물빛광장에서 ‘2023 아시아송 페스티벌 X 문화잇지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서는 한국, 베트남, 아랍에미리트,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등 7개국이 참여한 가운데 케이팝을 비롯해 다양한 아시아 가수의 음악을 즐기고 세계문화를 체험할 수 있다.

‘2023 아시아송 페스티벌’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2023 아시아송 페스티벌’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아시아 대표 종합 음악 축제 ‘2023 아시아송 페스티벌’이 9월 8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여의도한강공원 물빛무대에서 열린다. 2004년에 시작해 올해로 20회를 맞이한 ‘아시아송 페스티벌’은 아시아 권역의 음악으로 상호교류와 화합을 도모하고 상호 이해와 문화적 공감대를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는 우리나라, 일본, 태국, 베트남, 인도네시아, 인도, 아랍에미리트(UAE) 등 아시아 지역 7개국을 대표하는 9개팀이 함께한다. △베트남의 ‘파오(PHAO)’는 틱톡에서 큰 인기를 끈 ‘제로투댄스 챌린지’ 노래의 원곡자로 한강 변을 들썩이게 할 예정이다. △일본 밴드 ‘차이(CHAI)’는 세계적 음악평론 매체 ‘피치포크(Pitchfork)’에서 주목한 실력파 팀으로, 한국의 인기 래퍼 빈지노와도 협업한 바 있다. △태국의 ‘파이쿳걸(Fyeqoodgurl)’은 국내 음악 프로그램 <퀸덤 퍼즐>에 출연해 한국팬들에게도 친숙한 얼굴이다. △‘2020 두바이월드엑스포’에서 국가를 대표해 노래한 아랍에미리트의 ‘라시드 알누아이미(Rashed AlNuaimi)’ △인도의 여성 R&B 가수 ‘카얀(Kayan)’ △일본의 인디 아티스트 ‘사라사(Salasa)’도 무대에 오른다. 특히 ‘2023 동반성장 디딤돌’ 사업으로 현재 한국에서 케이팝 연수를 받고 있는 인도네시아 걸그룹 ‘스타비(StarBe)’도 참가해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아시아송 페스티벌’, ‘케이비에스 월드(KBS World)’ 유튜브를 통해 전 세계에 생중계된다.

‘문화잇지오’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잇지오’ 포스터[이미지 문체부]

‘문화잇지오’는 9월 8일부터 10일까지 물빛광장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한류가 널리 알려진 아시아 국가의 공연과 전시, 음식, 전통의상 등 고유한 문화를 소개하고 체험하는 축제다.

올해는 아랍에미리트와 인도의 풍성한 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각국을 상징하는 조형물과 함께 아랍어 캘리그라피 부스와 아로마 조향 체험, 인도 전통 요가와 헤나 체험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주말에는 국가별로 전통 공연과 음식 체험을 진행한다. △9월 9일 아랍에미리트(UAE)의 날에는 샤르자국립밴드(Sharja National Band)가 전통 공연을, 현지 요리사가 대표 음식인 ‘마보스(mahbos)’ 등을 직접 선보인다. △9월 10일 인도의 날에는 <인디아갓탤런트>의 최종우승자 등이 포함된 ‘키사프-인디아실크로드전통민속공연단’이 수준 높은 전통 공연을 펼친다. 이와 함께 ‘대한인도인’인 방송인 ‘럭키’ 씨가 인도 음식 체험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 참가는 무료이며, ‘아시아송 페스티벌’ 관람은 네이버 예약을 이용하거나, 현장에서 선착순으로 접수하면 된다. 세부 내용은 ‘아시아송 페스티벌’과 ‘문화잇지오’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함께 가는 아시아, 동행’‧‧‧ACC 아시아문화주간 

2023 아시아문화주간 포스터[이미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2023 아시아문화주간 포스터[이미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아시아의 다양한 문화와 열정을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아시아축제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펼쳐진다.

문화체육관광부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이 ‘함께 가는 아시아, 동행’을 주제로 ‘2023 아시아문화주간’을 오는 9월 15일부터 24일까지 10일간 ACC 일대에서 개최한다.   

ACC는 이번 아시아문화주간 기간 동안 아시아인의 문화교류 열정을 담은 문화행사 및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아시아 공연과 전시, 국제회의, 포럼 등으로 아시아인의 삶을 엿보고, 아시아의 도시와 그 속에서 문화를 만들어가는 현장을 시민이 체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먼저 아시아문화광장 일대에 아시아 13개국 50여개의 체험부스와 청년주간 관련 부스를 운영한다. 지난해 보다 규모를 확대한 아시아아트마켓은 관람객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체험프로그램과 아시아 전통공연 등으로 다채롭게 구성했다. 

양쿠라, 한석경 작가와 함께 아시아의 도시와 환경을 주제로 체험 행사를 진행하고 태국 치앙마이의 마켓 공예가와 판매자를 초청해 현지 시장을 재현한다. 키르기스스탄 대사관과 협력으로 전통 이동식 천막집인 유르트를 소개하고 인도의 차이티와 태국식 커피를 체험하는 등 아시아 각국 문화를 탐방하는 듯 한 경험을 제공한다. 

아시아문화주간 오케스트라 공연[이미지 아문당]
아시아문화주간 오케스트라 공연[이미지 아문당]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이색 공연 무대도 마련했다. 한국과 인도네시아 수교 50주년을 맞아 오는 17일 ‘올 데이 인도네시아’ 행사를 하루 동안 펼친다. 밤에는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전통 음악인으로 구성된 ‘아시아 전통 오케스트라’ 인도네시아 공연이 시민을 찾아간다. 인도네시아 전통 음악 가믈란 장인과 그래미상 수상 가수 주디스 힐이 발리의 음악과 춤을 알리고자 협업하는 과정을 담은 ‘발리: 천상의 울림’ 영화도 예술극장 야외무대에서 상영한다.  

이번 축제 기간 동안 아시아무용커뮤니티는 스크린댄스 상영과 방글라데시 민속 무용 공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평소 접하지 못한 동남아시아와 남아시아 무용을 영상으로 즐길 수 있는 ‘아시아 스크린 댄스’ 는 오는 22-24일 미디어월과 극장3에서 선보인다. 

‘남편 없는 부두’ 포스터[이미지 아문당]
‘남편 없는 부두’ 포스터[이미지 아문당]

오는 23-24일 예술극장 극장1에선 ACC 국제공동 창·제작 공연 ‘남편 없는 부두’의 막이 오른다. ACC가 (사)한국공연프로듀서협 베트남국립극장과 공동으로 마련한 이번 공연은 베트남 소설인 ‘남편 없는 부두(Bến không chồng)’를 원작으로 전쟁 후 고통 속에서도 더 나은 삶을 향해 전진하는 인간의 의지를 그려낸다. 국내는 물론 베트남 현지에서도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번 작품은 공연의 배경이 되는 ‘딘 강’을 실제 물을 이용해 무대를 연출하고 베트남의 자연을 몽환적인 영상과 색감으로 구현했다. 한국의 정가와 전통 무용, 피아노와 첼로, 바이올린과 가야금, 베트남의 쩨오 등 라이브 연주가 어우러진 무대 연출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과 수교 50주년을 기념해 인도, 인도네시아 각국의 작가를 초청해 국가별 작품의 특색을 드러내면서도 작가들 간의 협업으로 완성한 ‘아시아 파노라마’가 오는 24일까지 대나무정원에 60m 벽화형식으로 전시된다. 참여 작가는 황인숙(한국), B. Ajay(인도), 인디게릴라(인도네시아)로, 전시는 이들의 신작들로 구성해 아시아문화주간 기간 동안 관람객을 맞는다. 방글라데시 민속 무용 공연과 인도의 춤을 감상할 수 있는 인도 특별 프로그램도 극장3에서 펼쳐진다. 

야외에서는 환경파괴와 기후위기 시대의 미학적 실천을 모색하는 ‘하늬풍경’ 전시가 열린다. 문화창조원 복합전시6관에서는 일상풍경을 주제로 20세기 한국과 서아시아 거장을 조명하는 전시 ‘일상첨화’가, 예술극장 로비에서는 ACC 공모전시 ‘틈이 내게 말을 걸어올 때’가 ‘틈’을 주제로 ACC 내부 공용공간의 색다른 시선과 해석들을 보여준다. 

아시아 문학을 즐길 수 있는 장도 마련됐다. 가장 먼저 오는 16일 ‘2023 아시아문학포럼’이 국제회의실에서 열린다. 문학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아시아문학의 이해를 돕고 참여와 관심을 높이기 위한 이번 포럼에서는 아시아의 한국, 대만, 베트남, 일본, 중국 작가들과 번역가들 출판 종사들과 함께 ‘아시아 도시와 문학, 젊은 작가들을 만나다’는 주제로 시민에게 문학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오는 18일엔 ‘2023 아시아전통음악위원회 회의’가 비공개로 개최된다. 이 자리에선 한국과 아세안 10개국 정부 관계자와 전문위원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시아 전통음악’을 주제로 지속가능한 교류 및 협력 사업 아이템 현황을 공유하며 향후 협력 사업 발굴한다. 

아시아문화주간 공연[이미지 아문당]
아시아문화주간 공연[이미지 아문당]

이어 오는 19일엔 ‘아시아무용커뮤니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날 학술행사에선 한국의 탈춤, 태국의 콘 뿐만 아니라 네팔, 방글라데시 등의 탈춤 사례를 이야기한다. 지난해 유네스코 무형유산에 탈춤이 등재된 것을 계기로 아시아 공통의 독특한 실천인 마스크 댄스 가치와 의의를 살펴본다. 

ACC는 오는 19-22일 키르기스스탄 및 라오스 문화부 관계자 25명을 초청해 ACC가 원조사업으로 구축을 지원하고 있는 디지털문화자원관리시스템 활용 관련 역량강화 공동워크숍을 개최한다. ACC는 아날로그 형태로 보관한 아시아국가 박물관, 미술관, 도서관의 유·무형 문화자원을 디지털아카이빙하고, 디지털자원을 기반으로 문화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돕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