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출시한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 '트래블 헌터-K'. [사진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아시아 최대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에 출시한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 '트래블 헌터-K'. [사진 한국관광공사]

가상공간에서 영화 속 보물 사냥꾼 트레져 헌터가 되어 모험을 떠나 아기 호랑이 호종이의 엄마도 찾아주고, 한국 야시장에서 지역 특산 음식도 경험하는 등 한국의 넘치는 매력을 체험할 수 있는 ‘트래블 헌터-K’ 콘텐츠가 출시되었다.

캐릭터 아바타는 대한민국‘(KO)REA’에서 딴 레아와 리아 자매이다. 자매는 헌터 모집 소식을 듣고 함께 한국의 히든 스팟을 찾아 모험을 떠날 친구를 모아 한국의 8개 테마월드를 찾아간다. 메타버스 사용자들이 자신의 캐릭터로 트래블 헌터-K가 되어 모험에 참여하는 방식이다.

해당 콘텐츠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각 지자체와 협력해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서 지난 10일부터 출시한 한국관광 테마월드 시리즈이다. 주요 방한 시장인 아시아의 디지털 소통과 교감에 익숙한 Z세대들이 게임 등 통해 K-컬처와 한국의 관광콘텐츠를 경험하며 한국을 가고 싶고 경험하고 싶은 나라로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트래블 헌터들이 떠날 각 시리즈 월드는 총 8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11월 중 순차적으로 공개된다.

'트래블 헌터-K' 8개 테마 중 서울역 공간을 중심으로 각 월드를 안내하는 레아 스테이션. [사진 제페토 갈무리]
'트래블 헌터-K' 8개 테마 중 서울역 공간을 중심으로 각 월드를 안내하는 레아 스테이션. [사진 제페토 갈무리]

1차로 공개되는 콘텐츠는 4개로, ‘레아스테이션(REA STATION)’은 모험 여행을 시작하는 서울역 공간으로, 각 월드를 안내한다. 흥미로운 게임형 콘텐츠 ‘런 타이거 마운틴(Run, Tiger Mountain)’은 한국관광공사의 마스코트 아기 호랑이 호종이의 잃어버린 엄마가 사는 산 정상을 향해 한국의 들과 계곡, 숲속에 펼쳐진 한국의 자연유산을 따라 달리는 게임 맵이다. 한국 드라마나 영화 등 K-콘텐츠 속에서 봤던 한국의 음식들, 그리고 한국 야시장에서 지역별 음식과 한국 식문화를 경험하는 미식 롤플레이 ‘기적의 맛 마켓(Joy Miracle Tasty Market’도 있다.

11월 18일 2차 공개예정 콘텐츠는 3개로, ‘바다열차(K-Ocean Train)’은 타임캡슐 공원에서 퀴즈를 풀고 한국의 동해와, 서해, 남해를 순환하는 열차에 탑승해 바다마을로 여행을 떠나는 게임형 콘텐츠로 해양자원을 담았다. ‘갓 포토 마을’은 한국의 풍경 감상을 좋아하는 구름 위 수호신이 사는 월드로 한국의 예쁜 사진 명소에서 사진을 찍고 새 친구도 만나는 전시형 콘텐츠이다. 또한, 한국의 리듬이 넘치는 축제 퍼레이드 무대에 올라 축제의 주인공이 되어보는 ‘리듬 축제 서커스(Rhythm Circus)’가 있다.

'트래블 헌터-K' 테마월드 중 아기 호랑이 호종이의 잃어버린 엄마를 찾는 '런 타이거 마운틴'. [사진 제페토 플레이화면 갈무리]
'트래블 헌터-K' 테마월드 중 아기 호랑이 호종이의 잃어버린 엄마를 찾는 '런 타이거 마운틴'. [사진 제페토 플레이화면 갈무리]

또한, 11월 25일에는 3차로, 한국관광공사의 메타버스 홍보 및 유저모임 및 교류 활용 공간인 ‘플레이 코리아(Play Korea Club)’이 공개된다.

이번 트래블헌터 K출시에는 지자체가 힘을 보탰다. 전국 14개 인구감소지역을 포함해, 총 33개 지자체에서 지역 대표 관광지 선정부터 가상공간 제작을 위한 주제 기획, 자료 수집 등을 도왔다. 특히 8개 테마마월드에는 광주 출신 BTS멤버 제이홈의 친필 사인과 팬 메시지가 새겨진 기념 조형물을을 반영했다.

또한, 제페토 사용자 선호도 조사결과로 선정된 5개 지자체 개별 테마 월드인 충북 레이크 월드, 춘천 닭갈비 마을, 삼척 비밀의 숲, 대전 꿈돌이 동산, 영광 다시 만난 사랑 상사화를 특색있게 구현한 ‘파이브 월드(Five Worlds)’도 11월부터 12월 중 지역별로 공개된다.

한편, 오픈 기념으로 12월 4일까지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된다. 외국인 사용자들이 한국을 더욱 친근하게 경험하도록 제페토의 다양한 사용자 참여 콘텐츠를 활용해 한복과 한국어 학습, 지역관광지 팸투어 등 한국문화관광 체험 학습을 제공한다. 우수 활동자에게는 한국을 실제 여행할 수 있는 왕복 항공권이 주어지고, 그 외에 제페토에서 아바타 의상과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는 총 15만 상당의 젬을 건 미션과 이벤트도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