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국립수목원이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 (개정판)》을 발간했다.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 (개정판) 발간 [사진=산림청]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 (개정판) 발간 [사진=산림청]

본 개정판은 우리 식물의 정체성 및 생물 주권을 확립하고 그 가치를 세계에 알리기 위해 새롭게 정리됐다. 기존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에서 이름 변경이 필요한 20종과 백두다람쥐꼬리, 섬진달래 등 새롭게 자생이 확인된 450종이 추가되었다.

또한, 국가수목유전자원목록심의회 검토를 통해 총 3,915 분류군에 대한 우리 자생식물의 영어 이름이 확정됐다. 영어 이름은 한반도가 식물분포의 중심지임에도 다른 국가명이 들어간 식물, 분포범위가 넓음에도 특정 국가명만 들어간 식물 등의 경우에 다른 이름으로 수정하거나 새로운 이름으로 검토했다. 우리 문화,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식물과 한반도에만 분포하는 특산식물 등의 경우, 한글 발음을 명사화하여 우리말 이름 그대로 영어로 옮겨 제안하였다.

더불어, 새롭게 제안된 영어 이름은 우리나라 대표 식물목록 ‘국가표준식물목록(자생식물)’과도 연계된다.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쉽게 검색 가능하며, 국제적 확산을 위해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 해외 공관 등에 관련 자료도 제공된다. 목록집은 전자책(pdf 파일)으로 제작되어 국립수목원 홈페이지(메뉴→연구→연구간행물)에서 누구나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한편, 기존 ‘한반도 자생식물 영어 이름 목록집’은 지난 2015년 광복 70주년을 맞아 ‘우리식물 주권 찾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립수목원이 한국식물분류학회와 함께 발간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