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국무총리 김부겸)는 28일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동네 병ㆍ의원 검사ㆍ치료체계 전환 이행계획'을 논의하고, 29일 보건소 선별진료소 자가검사키트 무료 검사를 시작으로 2월 3일(목) 동네 병ㆍ의원까지 단계적 확대하기로 결정했다. 

 오미크론 우세종화가 먼저 시작됐던 4개 지역(광주, 전남, 평택, 안성)에 적용한 경험을 바탕으로 '동네 병ㆍ의원 검사ㆍ치료체계'를 전국에 전면 적용한다.

진단ㆍ검사 체계 변화도. [자료 = 보건복지부]
진단ㆍ검사 체계 변화도. [자료 = 보건복지부]

 

 

앞으로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213개 임시선별검사소(이하 ‘선별진료소’) PCR 검사는 △역학적 연관성이 있거나 △의사 소견이 있는 경우 △60세 이상 또는 △자가검사키트나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결과 양성인 경우 △요양병원 등 취약시설 종사자인 경우에 실시한다. 

위에 해당하지 않은 일반 국민이 선별진료소에 가면, 해당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무료로 실시하고 양성인 경우에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는 선별진료소에 자가검사키트를 배송했으며, 29일부터 256개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자가검사키트 검사를 시작할 수 있다. 다만, 29일부터 2월 2일까지는 현행 검사체계를 유지하면서, 원하는 경우,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는 자가검사키트를 활용한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고, 2월 3일부터는 보건소 선별진료소와 임시선별검사소 모두 새로운 검사체계가 본격 적용되도록 추진한다. 

발열, 기침 등 호흡기증상이 있는 국민들은 2월 3일부터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의원에서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을 수 있다.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 413개소(의원 115, 병원 150, 종합병원 166)는 2월 3일부터 전면 실시하고, 동네 병ㆍ의원은 신청 접수를 받아 참여하는 의료기관 중심으로 2월 3일부터 실시한다. 

호흡기전담클리닉 등 지정된 동네 병ㆍ의원에서는 호흡기 증상, 기저질환 등 기본 진찰을 하고, 우선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거쳐, 그 결과 양성이면 PCR 검사까지 수행한다. 지정 병․의원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진찰료 5천원(의원 기준)을 부담하며, 검사비는 무료이다.

아울러, 지정 병ㆍ의원에서 확진 판정을 받은 경우에는, 해당 병ㆍ의원에서 코로나 재택치료까지 한 번에 받을 수 있도록 추진한다.

이러한 검사ㆍ치료체계 개편은 호흡기전담클리닉부터 적용하고, 호흡기전담클리닉이 아닌 동네 병의원의 경우 일반환자와 코로나 의심증상이 있는 환자를 함께 진찰해야 하므로, 방역관리ㆍ진료환경 개선에 필요한 준비를 거쳐 희망하는 병의원을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방역패스를 위한 음성확인서는 △선별진료소에서 관리자 감독 하에 자가검사키트로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하여 음성인 경우와 △호흡기클리닉 등 지정 병․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해 음성인 경우에 발급받을 수 있다.

 일반 병ㆍ의원은 발열, 기침 등 코로나 증상환자와 일반환자가 함께 이용하는 점을 감안, 일반 환자도 안심하고 병ㆍ의원을 이용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우선 동선 분리, 음압시설 설치 등 감염 관리가 이루어지는 호흡기전담클리닉에 적용하고, 지정 병ㆍ의원도 △철저한 사전예약제 △이격거리 확보 △KF94 이상 마스크 착용 △환기ㆍ소독 기준 등을 적용, 안전한 진료환경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지정 병의원에서 진찰진단검사부터 재택치료까지 한 번에

지정 병ㆍ의원을 이용하는 경우 진찰․진담검사부터 재택치료까지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한다. 지정 병ㆍ의원에서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 모두 양성인 경우에는 먹는 치료제 처방을 하고, 재택치료까지 실시할 계획이다. 

지정 병ㆍ의원 업무프로세스. [자료 = 보건복지부]
지정 병ㆍ의원 업무프로세스. [자료 = 보건복지부]

 

전국 호흡기전담클리닉은 진찰, 진단검사, 재택치료가 한 번에 이루어지는 프로세스를 적용하고, 지정 병ㆍ의원도 진찰, 진단검사, 재택치료를 모두 실시할 수 있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더 많은 동네 병ㆍ의원이 재택치료에 참여할 수 있도록 비교적 위험이 낮은 일반관리군 환자에 대해서는 1일 1회 유선 모니터링 방식을 허용한다. 

전국 호흡기클리닉부터 동네 병의원으로 단계적 확산

 '동네 병ㆍ의원 검사ㆍ치료체계 전환'은 우선 음압시설 설치 등 감염 관리와 동선구분이 완비된 호흡기전담클리닉 중심으로 2월 3일부터 전면 적용해 우선 시행하고, 희망하는 동네 병ㆍ의원은 지난 27일부터 신청을 받아, 설 연휴 이후 시행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 

정부와 의사협회 등 의료계는 서로 긴밀히 협의해 조기에 1천 개소의 동네 병의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우선 호흡기클리닉에 전면 적용하면서, 호흡기환자를 주로 보는 이비인후과 등 희망하는 동네 병ㆍ의원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재택치료 환자 급증에 대비한 다양한 모형 활성화

오미크론 확산으로 무증상․경증의 확진자가 급증할 가능성에 대비해 현재의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을 확대하면서, 의원 참여 활성화를 위한 의원급 관리 모형을 마련․적용한다. 재택치료 환자의 질환․특성을 고려해 고위험군 등 60세 이상, 기저질환자, 50대 미접종자 등 집중관리군은 보건소에서 24시간 관리가 가능한 관리의료기관에 배정한다.

상대적으로 위험도가 덜한 일반관리군은 의원급이 참여하는 다양한 재택치료 모형을 적용한다. 먼저, 주간에는 각 의원에서 모니터링하고, 야간에는 의원 컨소시엄 형태인 '재택치료 지원센터'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의원은 주간에만 모니터링하면서, 해당 의원에서 진찰 및 검사한 경우, 주치의 개념으로 24시간 관리가 가능하므로 야간(오후 7시~익일 오전 9시)에는 자택 전화대기(on-call)를 허용한다. 아울러, 의원은 주간에만 모니터링하고, 야간은 24시간 운영하는 다른 재택의료기관(병원)을 연계하는 모형도 적용한다.

정부는 자가검사키트에 대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를 중심으로, 수급과 유통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 생산 가능한 키트는 하루 750만개, 전문가용은 850만개로, 하루 PCR 검사 최대치 80만 건의 20배 수준으로, 선별진료소, 임시선별검사소 및 동네 병ㆍ의원의 검사 수요에 충분한 물량으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