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희, 이하 문체부)는 스포츠윤리센터(이사장 이은정, 이하 윤리센터)와 함께 12월 17일 오후 1시 경기도(수원시)와 경상남도(김해시), 대전시(서구) 등 3곳에 스포츠윤리센터 지역사무소 문을 열고 본격적으로 업무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윤리센터 지역사무소는 각 지역에서 발생하는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지역별 조사거점을 마련하기 위해 조성한 것이다.

각 지역사무소에서는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조사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조사관이 상주하며 전직 경찰 전문조사위원과 함께 체육계 인권침해와 비리 행위에 대한 신고와 상담, 피해자 보호조치 안내, 사건 조사 등 해당 권역에서 발생하는 사건과 관련한 일들을 전담해 처리한다.

윤리센터는 앞으로 지역사무소를 중심으로 인권감시관의 활동을 확대하고, 체육인들이 윤리센터를 적극 이용할 수 있도록 피해자 지원, 체육인 폭력 예방 교육 등 윤리센터 활동을 널리 알릴 예정이다. 또한 지역별 사건 발생 현황과 지리적 입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내년에도 지역사무소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이은정 윤리센터 이사장은 “이제 스포츠윤리센터의 도움이 절실한 지역 체육인들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됐다.”며 “지역사무소 설치를 통해 더욱 신속하게 체육인의 피해를 지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유병채 문체부 체육국장은 “지역사무소 개소를 계기로 스포츠윤리센터가 스포츠 인권 보호기관으로서 그 기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문체부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