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민이 해외에 나가서 도움이 필요할 때 접속할 수 있는 정보를 수록한 누리집들을 한 자리에 모은 포털서비스가 개설되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외교부는 7월 30일 재외동포영사실에서 운영 중인 5개 홈페이지 ▲해외안전여행 ▲영사민원24 ▲여권안내 ▲아포스티유 ▲워킹홀리데이를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는 ‘영사 포털 홈페이지(04portal.mofa.go.kr)’를 개설했다.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에서 운영하는 5개 홈페이지를 통합한 '영사 포털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사진=외교부]
외교부 재외동포영사실에서 운영하는 5개 홈페이지를 통합한 '영사 포털 홈페이지'를 개설했다. [사진=외교부]

각각 흩어져 개별 홈페이지별 영사 서비스로 즉시 이동할 수 있어 편리하게 정보검색이 가능해졌다.

각 홈페이지별 핵심 서비스를 살펴보면 ▲해외안전여행 폼페이지에서 국가·지역별 안전정보, 여행경보제도 안내, 안전여행 서비스 ▲영사민원24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영사민원신청, 재외공관 방문예약, 재외공관별 민원안내 ▲여권안내 : 여권 종류 및 신청방법, 여권신청 관련 기본사항, 여권정보 및 발급상황 조회, 여권 관련 새소식 등 ▲아포스티유 : 인증서 신청, 인증서 검증, 민원센터 등 ▲워킹홀리데이 : 국가 및 지역별 정보, 안전정보, 공지사항 등이다.

영사 포털 홈페이지 내 해외안전여행 및 영사 서비스 관련 영상과 배너를 수시로 게재해 국민에게 재외국민의 안전을 위한 필수정보, 새롭게 개시하는 영사 서비스, 달라지는 영사 서비스 등을 지속해서 안내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