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로부터 1년이 되는 1월 20일, 경북 안동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현장을 점검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와 아스트라제네카는 지난해 7월, 코로나19 백신 원액 제조 및 충진에 대한 위탁생산 계약을 체결했고, 보건복지부와 3자 간 코로나19 백신 생산 및 공급에 관한 협력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체결한 바 있다. 현재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에서 위탁생산하고 있으며, 우리 국민의 코로나19 예방접종을 위해서도 공급할 예정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로부터 1년이 되는 1월 20일, 경북 안동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현장을 점검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 코로나19 첫 환자 발생일로부터 1년이 되는 1월 20일, 경북 안동에 있는 SK바이오사이언스 공장을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현장을 점검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먼저 이상균 SK바이오사이언스 안동공장장으로부터 백신 생산 현황을 보고 받고, 생산된 백신 원액을 유통·접종 가능한 최종 완제품으로 제조하는 완제 조제실로 이동했다. 이곳에서는 라벨링과 포장, 일련번호 부여 순으로 공정이 진행된다.

문 대통령은 생산하고 백신 한 병을 들어 꼼꼼히 살폈고, "허가만 나면 바로 공급돼 접종할 수 있는지" 물었다. 최태원 SK 회장은 "2월 달에 나갈 것은 다 생산에 들어가 있고, 허가만 나면 2월 말에는 나갈 수 있다"고 답했다.

이후 대통령은 가스 크로마토그라피·함량분석기 등의 장비를 활용한 원액 성분분석 등 백신 품질 검사과정이 이뤄지고 있는 QC(Quality control, 품질관리)실험실로 이동했다.

박진용 실장은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완제품, 그리고 원액의 주성분인 바이러스전달체의 함량을 측정하는 장비를 소개하며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의 기준은 1cc당 700억 개의 바이러스가 들어가 있어야 되고, 저희 완제에서는 약 1,000억 개의 바이러스가 일정하게 유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수치가 높을수록 좋은 것인지 물었고, 박 실장은 "700억 개 이상으로 기준을 잡고, 1cc당 1,000억 개를 타켓으로 해 일정하게 생산한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진행된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국내에서 코로나 첫 확진자가 나온 지 꼭 1년"이라며 "그동안 우리 국민들은 한마음으로 코로나를 이기기 위해 노력했고, 세계에 모범이 된 K-방역의 성과를 이뤘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다음 달이면 우리도 백신 접종을 시작한다"면서 백신을 기다려온 국민들께 백신 연구와 생산 과정, 공급에 대해 직접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은 영국에서 긴급사용 승인을 받았고, 우리 식약처에서 최종 검증 중"이라며 "3중의 자문 절차를 거쳐 안전에 최우선을 두고 도입을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될 경우 "코박스 퍼실리티에 공급되어 세계 각국에 배분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상당 부분을 우리나라에서 생산하게 될 예정"이라며 "글로벌 백신 회사들이 앞다투어 생산을 위탁할 만큼 우리 기업의 백신 생산 능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노바백스’사와 ‘SK바이오사이언스’ 간에도 계약이 추진되면서 지금까지 확보한 5,600만 명분의 백신에 더해 2,000만 명분의 백신을 추가로 확보할 가능성이 열렸다"며 "정부도 전량 선구매를 통해 추가 물량으로 확보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에 대해 "이번 계약은 생산뿐 아니라 기술이전까지 받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백신의 지속적이고 공평한 보급을 확보하고, 우리 백신 개발을 앞당기는 데도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대통령은 "코로나가 단기간에 퇴치되지 않을 경우, 안정적인 접종과 자주권 확보를 위해 백신의 국내 개발은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자체 백신 개발이 예정대로 이뤄질 경우, 내년에는 우리 백신으로 접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으로 백신 접종과 관련한 정부의 계획도 언급했다. 대통령은 "필요한 국민 모두가 백신을 맞을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 충분한 물량의 백신을 확보했다"며 "백신별 특성을 고려하여 운송과 보관과 접종에서도 최적화된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전국 단위의 백신 예방접종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이 출범했고, 다음 달부터 우선 접종대상자들을 시작으로 늦어도 11월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할 계획"이라며 "숙련된 접종 인력과 함께 이상 반응 시 대처 방안과 피해보상체계도 준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끝으로 대통령은 "우리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최우수 등급으로 평가받은 예방접종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며 "국민의 신뢰 속에 전 국민 백신 접종을 빠르고 안전하게 해내겠다"고 다짐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노바백스사의 스탠리 에르크(Stanley C. Erck) 대표이사와 영상 회의를 진행하고, 노바백스사가 개발 중인 백신의 기술 이전(기술 라이선스인) 및 추가 생산을 포함한 국내 공급 방식을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