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무예의 날’이 제정되고 전통무예 수련기법 데이터베이스 구축, 생활체육 프로그램 활용, 디지털화를 통한 웹콘텐츠 개발, 정부예산 지원 등 전통무예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마련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는 지난 14일 전통무예의 체계적 보존 및 발전을 위한 ‘전통무예 진흥 기본계획(이하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전통무예는 청소년의 정서 함양에 기여하고 유소년 및 어르신 등에게 맞춤형 스포츠로 제공되어 건강증진은 물론 기존 스포츠의 성적지향, 과잉 경쟁 등의 한계를 극복할 대안으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2000년대 이후 무예단체 설립이 과열되어 정통성에 대한 단체 간 갈등, 종목 및 단체 난립, 수련 기법 등 전통무예 보존체계나 지도자 양성 체계 미흡이라는 문제점도 안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이번 기본계획에는 ▲전통무예 진흥 기반 구축 ▲전통무예 활성화 추진 ▲전통무예의 가치 확산3대 전략과 이를 실천하기 위한 8개 과제가 제시되었다.

주요 과제를 살펴보면, 문화체육관광부는 전통무예 진흥정책 대상을 명학하게0 하고 무예단체 난립상황을 체계화하기 위해 ‘전통무예육성종목’을 지정한다. 전문가와 학계, 정부로 구성된 ‘(가칭) 전통무예진흥위원회’를 구성해 육성종목 지정 기준, 절차 등 요건을 마련하고 엄격한 심의하며 정기적 실태조사 등을 통해 육성종목 유지 검증 체계를 마련한다.

전통무예지도자 양성을 위한 자격검정 사항을 구체화하고 연수기관 지정도 추진한다. 표준교재 개발과 지도자의 자질향상을 위한 연수기관별 공동연수, 보수교육 등도 지원한다.

전통무예를 학교, 양로원 등 복지시설과 공공체육시설 등 생활체육 프로그램에 포함 또는 추가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저변확대를 위해 수요자 맞춤형으로 쉽고 재미있는 표준교재 개발도 지원한다.

또한 산업화 방안으로 전통무예 동작을 디지털화해 게임, 영상, 웹콘텐츠 등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게 하며, 초등학교 가상현실 스포츠실 보급 사업,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등 공공사업에 적용해 접근성과 관심을 높일 계획이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전통무예의 날 제정을 추진해 해당 일에는 전통무예 시상식, 경연대회, 학술세미나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 전통무예인의 사기를 높이고 전통무예의 가치를 확산할 계획이다. 또한 역사적 문헌에는 등장하나 계승‧발전되지 못한 전통무예 종목의 원형 복원, 발굴하여 보급하고 학술단체, 대학, 전통무예 전문가 등의 연구와 학술교류활동을 지원한다.

그동안 정부시상 외에는 사실상 예산 지원이 없던 전통무예 종목 대회에 대한 정부예산 지원 방안을 마련한다.

문화체육관광부 정책 담당자는 “전통무예 종목이나 단체가 난립하는 등 쉽지 않은 상황에서 전통무예 보존 및 발전을 위한 중장기 방향이 처음으로 제시되었다.”고 의미를 밝히고 “앞으로 기본계획에 담긴 세부과제들을 충실히 이행하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