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장관 조명래)는 2019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했다. 올해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의 국내 주제는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이다.

기념식은 ▲통합물관리를 위한 정책세미나, 우리나라가 국제적인 물산업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한 핵심 기반시설인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토론, ▲2019 워터 코리아(WATER KOREA) 등이 열렸다. 

환경부는 2019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했다. 올해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의 국내 주제는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이다. [사진=환경부]
환경부는 2019년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을 3월 22일 오후 2시부터 대구광역시 북구 엑스코(EXCO)에서 개최했다. 올해 '세계 물의 날' 기념식의 국내 주제는 ‘물, 언제나 어디서나 누구에게나’이다. [사진=환경부]

환경부와 한국물학술단체연합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통합물관리 정책세미나'에서는 유역물관리, 기후변화, 지방·광역 상수도 연계, 지하수, 물산업 해외진출 등을 주제로 미래의 통합물관리 정책 방향을 논의했다.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토론'에서는 물산업클러스터를 우리 물기업 해외진출의 전초기지이자 국제적인 물산업 중심축으로 발전시킬 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 물과 관련한 기술개발기업은 물산업클러스터에서 기술지원부터 사업화, 해외진출까지 전 단계에 걸쳐 필요한 지원을 일괄적으로 제공 받을 수 있다. 지원은 실증화시설(테스트베드)과 진흥시설(물융합연구센터, 글로벌 비지니스센터, 워터캠퍼스) 등으로 구성된다. 

‘2019 워터 코리아’에서는 국내 최대 물 산업 박람회로 국내 물 기업들의 상하수도 관련 기자재 및 운영·관리 등 물 산업 전 분야 기술 및 제품을 전시하고, 국제포럼, 학술세미나 등이 열렸다.

한편, ‘세계 물의 날’은 물의 소중함을 알리고 물 문제 해결에 전 세계의 참여와 협력을 늘리기 위해 유엔(UN)에서 1992년부터 매년 3월 22일을 지정해 선포한 날이다. 우리나라는 1995년부터 ‘세계 물의 날’ 기념행사를 정부 차원에서 개최한다.

유니세프(UNICEF)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 가운데 21억 명이 가정에서 안전한 물을 공급받지 못하고, 오염된 물과 불결한 위생으로 하루에 700명이 넘는 5세 미만 어린이가 목숨을 잃는다.

유엔은 올해 ‘세계 물의 날’의 주제로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Leaving no one behind)'로 정했는데, 인종·지위·종교 등으로 차별받지 않고 모두가 안전한 물을 공급받아야 한다는 취지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필요할 때마다 사용할 수 있고 먹을 수 있는 깨끗한 물은 모두가 공평하게 누려야 할 인간의 기본권”이라며, “정부는 수질·수량·수생태계가 지속 가능한 물 관리 체계를 이루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