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 10시 현재, 서울에 함박눈이 내리고 있다.

서울시는 어제 제설차량 및 장비 이상유무 점검, 자동액상살포장치 내 염수보충 및 제설함 내 제설자재 확충, 환경미화원 및 민간 직능단체 동원 준비 등 제설대책을 위한 준비사항를 마쳤다.

서울시는 강설이 출퇴근시간대와 겹쳐서 교통혼잡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최우선으로 간선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 마을버스 노선 등 취약구간을 대상으로 신속한 초동 제설태세에 돌입하여 강설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서울지역에 오늘 새벽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2~7㎝의 적설이 예보됨에 따라 18일 오후 9시부로 서울시 및 자치구, 서울시설공단 등 33개 제설기관 전체가 2단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사진=김경아 기자]
서울지역에 오늘 새벽 3시부터 오후 6시까지 2~7㎝의 적설이 예보됨에 따라 18일 오후 9시부로 서울시 및 자치구, 서울시설공단 등 33개 제설기관 전체가 2단계 비상근무에 돌입했다. [사진=김경아 기자]

신속한 초동대응을 위해 강설징후를 사전에 포착하여 서울에 눈이 내리기 약 1시간 전부터 전 제설기관은 제설제 상차 후 해당노선으로 이동하여 제설제를 사전 살포했다.

그리고 서울시내 주요도로에 설치된 CCTV(777대)와 상습통제지역인 인왕산로, 북악산로, 대사관로에 설치된 CCTV(4개소)를 통해 강설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신속하게 상황을 전파하여 신속한 제설작업을 시행하고 있다.

또한 이면도로 및 보도구간에서 보행자 낙상사고 예방을 위하여 자치구 및 동주민센터 직원 및 장비활용, 환경미화원 및 자율방재단 등 직능단체를 투입하여 제설작업을 실시한다.

중부지방에 내린 눈으로 도로혼잡이 예상됨에 따라 대설주의보(5㎝ 이상)에 준하여 출근시간대 및 퇴근시간대 집중 배차시간을 각각 30분 연장하여 지하철과 버스를 운행횟수를 늘린다.

시민들이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도로전광표지(VMS) 및 버스정보안내단말기(VIT) 등을 통해 실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 및 교통․재난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방대한 도로를 행정기관만으로 제설작업을 수행하는 데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내집, 내점포 앞 눈은 스스로 치워서 안전한 보행환경을 유지하고, 강설시 시민 안전을 위한 행동요령을 당부하여 민·관이 함께 참여하여 이번 대설에 효과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이번 대설에 대비하여 제설대책에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여 시민들이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시민들도 내집 앞 눈치우기 등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부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