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치인들의 망언이 계속되고 있다. 일본 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일 합의문을 발표한 지 한 달이 되지 않은 시점이다.
 
일본 사쿠라다 요시타카(櫻田義孝) 자민당 중의원 의원은 14일 외교·경제 협력본부 등의 당내 합동회의에서 "위안부는 직업 매춘부였다"는 망언을 쏟아냈다. 그는 “(위안부를) 희생자인 양 하는 선전 공작에 너무 현혹당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일본 정부와 여당 관계자는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한·일 합의에 입각해 발언하기 바란다"라며 비판했다. 사쿠라다 의원도 "폐를 끼친 관계자 여러분에게 사죄하고 싶다"며 발언을 철회했다. 이때만 하더라도 한 정치인의 우발적인 망언으로 볼 수 있었다.
 
그러나 망언은 4일 후에 또 나왔다. 이번엔 아베 총리였다. 18일 의회에서 “일본군 위안부를 강제연행한 증거가 없다”고 주장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한 자리에서 우토 다카시(宇都隆史) 자민당 의원이 “한일 합의 성명에 ‘군의 관여’ 표현이 들어가 일본이 책임을 느끼는 내용으로 돼 있다”고 지적하자 “이제까지 정부가 발견한 자료 중에서 군과 관헌에 의한 이른바 ‘강제연행’을 직접 보여주는 기술(記述)은 발견되지 않았다는 것이 (아베 1차 정권 때인) 2007년 각의(국무회의) 결정이다. 그 입장에 어떠한 변화도 없다”고 말했다. 위안부는 매춘부였고 강제로 연행하지 않았다는 것이 현 일본 집권층의 생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어떠한가?
 
지난달 28일 한·일 양국 외무장관 회담 이튿날 임성남 외교부 1차관은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쉼터를 찾았다. 임 차관은“할머니들이 더 돌아가시기 전에, 시간이 더 가기 전에 어떻게든 결말을 지으려고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박근혜 대통령 또한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 정도 노력했으면 완벽하진 않아도 평가할 건 평가해줘야 한다”고 외교부에 힘을 실어줬다.
 
이처럼 위안부 피해 합의문에 대해 한일 집권층의 생각이 다르다. 박근혜 정부는 합의문서를 외교적인 성과로 보고 있다. 반면 아베 정부는 합의문서와는 별도로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 일본인들은 자신의 속마음(혼네本音, ほんね)과 달리 상황에 따라서 바꾸는 겉마음(다테마에建前, たてまえ)이 있다. 이는 위안부 합의문에 ‘사죄와 반성’이란 표현이 겉마음에서 나온 것이 아니냐 우려가 나오는 것이다.
 
김군자 할머니는 "피해자는 우리인데 정부가 어떻게 함부로 합의합니까. 사과받게 해 주세요"라고 말했고 유희남 할머니는 "아베는 어제 골프치고 들어가고, 아베 부인은 야스쿠니 신사 참배하고. 그런 인간들이에요. 돌아서면 침 뱉을 인간이에요"라고 비판했다. 사전에 할머니들과 충분한 상의도 없이 일본 측과 협의하는 데 앞장선 외교부를 질타하는 이유다.
 
따라서 이번 합의가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고 표현했더라도 일본이 망언을 멈추지 않는다면 전면 재고해야 한다. 반세기가 넘는 역사의 상처를 대통령 임기 내에 어떻게든 봉합하려고 해서는 안 된다. 그러면 상처가 더 심해질 뿐이다. 급할수록 돌아가라는 말이 있다. 위안부 문제는 한일 두 나라의 문제로 좁혀서는 안 된다. 전 세계 여성 인권의 문제로 알려야 한다. 이것이 일본 정치인들의 망언을 원천봉쇄하는 길이다. 그럴 때 대한민국 외교부가 제대로 평가받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