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국악원이 국악을 국민의 생활 저변으로 확산시켜 향유할 수 있는 기회를 넓히기 위해 ‘국악을 국민속으로’와 ‘찾아가는 국악동행’사업을 펼친다.  국립국악원은 전국 32개 지역 공연장을 찾아가 국립국악원 소속 국악연주단의 공연 작품을 선보이는 ‘국악을 국민속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또 국립국악원 연주단이 아동들을 찾아가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연주하며 국악의 즐거움을 직접 경험케 하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찾아가는 국악동행’ 참가 기관을 모집한다.

국립국악원, 최고 작품 엄선해 전국 방방곡곡 찾는다

‘국악을 국민속으로’ 홍보물. 이미지 국립국악원.
‘국악을 국민속으로’ 홍보물. 이미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이 전국 32개 지역 공연장을 찾아가 소속 국악연주단의 공연 작품을 선보이는 ‘국악을 국민속으로’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국악을 국민속으로’는 지역 간 문화 격차 해소를 위해 지역 곳곳을 찾아가며 국립국악원의 우수한 작품을 관람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4년에는 20개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민들에게 큰 감동을 선사해 호평을 받은 바 있다.

2025년에는 서울 국립국악원뿐 아니라, 국립민속국악원(남원), 국립남도국악원(진도), 국립부산국악원(부산)도 참여하고, 지난해 10월, 공연을 원하는 지역 공연장을 공개 모집해 사전 심사를 거쳐 전국 문화예술회관 및 지방자치단체 등 32개 기관이 선정됐다. 

오는 1월 18일 춘천문화예술회관에서 신청한 민속악단 ‘경셩유행가 - 판을 여는 소리’ 공연을 시작으로, 11월 27일 충북 진천의 화랑관까지 총 10개월간 매달 2곳 이상의 공연장에서 공연을 개최하며 전국을 순회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에 참여하는 국립국악원의 작품으로는 국악연주단 우수레퍼토리로 선정된 정악단 ‘필운대풍류’, 무용단 ‘상선약수’, 민속악단 ‘경셩유행가’, 창작악단 ‘관현악 축제’, 종합공연 ‘세계가 인정한 우리 음악과 춤’ 등이다.

또한, 국립민속국악원은 어린이음악극 ‘숲속음악대’와 ‘강강숲에 떨어진 달님’  2개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국립남도국악원은 ‘씻김굿’과 어린이극 ‘우리랑 진도깨비’ 2개 작품으로, 국립부산국악원은 ‘왔구나 연희야!’ 1개 작품으로 관객들을 맞을 계획이다. 

2025년 국립국악원 ‘찾아가는 국악동행’ 모집

'찾아가는 국악동행’ 홍보물. 이미지 국립국악원.
'찾아가는 국악동행’ 홍보물. 이미지 국립국악원.

국립국악원은 국립국악원 연주단이 아동들을 찾아가 함께 노래하고, 춤추고, 연주하며 국악의 즐거움을 직접 경험케 하는 교육·체험 프로그램 2025년 국립국악원 ‘찾아가는 국악동행’ 참가 기관을 모집한다.

2025년 ‘찾아가는 국악동행’은 국립국악원 연주단원과 성장기 아동의 만남을 통해 정서적 안정과 치유, 나아가 예술적 성장의 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찾아가는 국악동행’은 지난해 시범운영을 통해 교육·체험의 방법론을 보완해 2025년 새롭게 단장할 예정이다.

2025년 국립국악원 ‘찾아가는 국악동행’은 운영 대상을 전국 60개소로 대폭 확대했다. 단기교육과정(2-11월 중, 4주 과정) 전국 50개소, 장기교육과정(4-8월 중, 20주 과정) 수도권(서울·경기·인천) 10개소로 운영한다. 장기교육과정 참가자들은 국립국악원 공연장에서 솜씨발표회에도 참여할 수 있다.

‘찾아가는 국악동행’ 교과과정은 창의적이며, 참여형을 지향하는 3개(노래하기·춤추기·연주하기) 분야 8종으로 구성했다. 노래하기에서는 민요와 전래동요·정가·판소리를, 춤추기는 강강술래·부채춤·소고춤을, 연주하기는 가야금·단소 등으로 구성해 단기‧장기교육과정 중 한 종목을 택해 배우게 된다. 

과목별로 종목의 특징에 대한 예술적 이해와 실습과 놀이 체험을 통해 즐거움을 얻고, 기억에 남는 장면을 이야기하는 등 다양한 교과 내용도 준비되어 있다. 또한 기존 국립국악원에서 제공하는 영상, 음원, 사진 등의 다채로운 매체를 큐알(QR) 코드에 담아 풍성한 교구로 사용토록 했다. 

참가 대상은 아동(18세 미만)을 대상을 하는 사회복지기관과 시설 등으로 회차당 10-25명이 참여할 수 있으며, 선정된 기관 내 희망 장소에서 진행한다. 접수 기간은 장기교육과정은 오는 2월 10일부터 3월 7일까지 e-국악아카데미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