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과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과 경진대회 등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팜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청년을 대상으로 운영 중인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2024년 신규 교육생을 모집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 인프라 사업별로 개최하던 창업 경진대회를 최초로 통합한 ‘창업 보육 경진대회’ 참가자를 오는 6월 14일까지 모집한다.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은 오는 6월 3일까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포스터. 이미지 농식품부.
스마트팜 청년창업 보육센터 교육생 모집 포스터. 이미지 농식품부.

교육 수료생에게는 스마트팜 창업을 위한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교육 수행실적 우수자에게는 혁신밸리 내 임대형 스마트팜(3년) 우선 입주 자격이 부여되며, 스마트팜 종합자금 신청 자격과 청년후계농 선발 시 가점 부여,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농신보) 우대 보증 등도 받을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농업기술진흥원’과 ‘스마트팜 코리아’ 누리집에 게시된 교육생 모집 공고문과 권역별 현장 설명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에 궁금한 사항은 전화상담실(1522-2911)과 지역별 보육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창업 보육 경진대회 2024’, 함께 성장할 창업인재를 모집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창업 인프라 사업별로 개최하던 창업 경진대회를 최초로 통합한 ‘창업 보육(인큐베이팅) 경진대회’ 참가자를 오는 6월 14일까지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경진대회는 전국 각지의 600여개의 창업 기반시설 이용자 중에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창업자 96팀(명)을 3개월간 보육해 창업 아이템 및 사업모델을 고도화시키는 ‘보육·성장형 경진대회’이다. 단순 경쟁이 아닌 (예비)창업자에게 역량 향상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신청접수와 보육은 아이템 분과와 사업화 분과로 나누어 진행한다. 아이템 분과는 혁신적인 제조 제품 아이디어 보유자를 온라인으로 모집하고, 열린제작실에서 아이템 구현을 위한 시제품 제작을 지원한다. 사업화 분과는 창업기반시설을 통해 성장한 우수 입주기업을 각 센터로부터 추천받고, 선발한 기업에게는 1인창조기업․중장년 브릿지센터에서 기업발표(IR)스킬·발표자료 개선, 비즈니스 고도화 등의 집중 컨설팅이 이루어진다.

대회의 아이템 분과에 참여를 희망하는 국민은 누구나 케이-스타트업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하여 신청하면 된다.

여러분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깃든 우수 해양관광 콘텐츠를 찾습니다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해양수산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 포스터. 이미지 해양수산부.

해양수산부와 한국해양재단은 해양관광 활성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오는 6월 3일까지 ‘우수 해양관광상품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 부문은 △실제 상품을 공모하는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과 △예비창업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굴 및 해양관광산업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뉜다.

‘우수 해양관광상품’ 부문에서는 사계절 해양관광, 해양레저 생태체험 등 해양자원을 활용해 최근의 트렌드를 반영한 해양관광상품을 공모한다. 해양관광상품을 개발‧운영할 수 있는 법인이나 개인 사업자가 응모할 수 있고,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상품당 3천만 원의 사업화자금과 판매 활성화를 위한 홍보 등을 지원한다.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국내의 다양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해양관광상품 아이디어를 공모한다. 해양관광업에 관심이 있는 학생 등 예비 창업자와 5년 이내의 신생 사업자가 응모할 수 있고, 당선자에게는 창업 활동비 300만원과 창업교육, 사업화 컨설팅 등을 지원함과 동시에 다음 해 공모 참여시 가점을 부여한다.

공모전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해양재단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