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이미지 유니세프한국위원회

유니세프 한국위원회(회장 정갑영)는 스포츠활동 속 아동권리 옹호의 노력으로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 교육자료를 지원한다고 20일 밝혔다.

2024년 1월 19일부터 2월 1일까지 열리는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은 스포츠를 통해 평화로운 공존과 화합을 이루며 더 나은 미래를 만들어 나간다는 비전을 담아 청소년올림픽 최초로 인권위원회를 출범하고 인권헌장을 제정하며 아동권리 옹호에 대한 의지를 천명한 바 있다.

아동권리 증진의 일환으로 스포츠환경에서의 아동권리 옹호 활동을 국내에서 펼쳐오고 있는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는 이번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가 인권존중의 계기와 실천의 장이 될 수 있도록 대회 조직위와 함께 강원도 내 학교에 유엔아동권리협약 자료를 배포하며 스포츠와 아동권리에 대한 인식 제고에 앞장서게 된다.

80여 개국 15,000여 명의 청소년이 참여하는 이번 올림픽 대회는 개최에 앞서 ‘차별 금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대한 권리 보호’, ‘표현의 자유 존중’ 등 대회 기간 동안 청소년 및 관계자들이 준수해야 할 9가지 실천 내용을 담은 인권 헌장을 제정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제31조는 안전하고 즐거운 환경에서 스포츠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권리 등 아동의 기본적인 놀 권리를 명시하였다.

조미진 유니세프 한국위원회 사무총장은 “인권위원회 출범 및 인권헌장 제정 등 인권 존중의 올림픽대회를 위한 조직위 관계자 분들의 노고에 감사인사를 드린다. 전 세계 청소년들이 이번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에서 건강한 스포츠의 가치와 함께 서로를 존중하는 소중한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라며 유니세프 한국위원회도 스포츠환경에서의 아동권리 옹호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