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단 시민이 제47회 정기공연으로 안톤 체호프의 연극 <세자매>를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열린극장 무대에 올린다.

1976년 창단한 극단 시민은 광주 대표 극단으로 올해 창단 47주년을 맞아 <세자매>를 새롭게 제작하였다. 각색ㆍ연출 김민호, 출연 김수옥 신온주 김현주 정낙일 이재룡 조정훈 장원 조유진 허난.

<세자매>는 러시아 극작가 안톤 체호프의 4대 비극의 하나로 <갈매기>(1896) <바냐아저씨>(1897)에 이어 1900년에 창작된 작품이다. 4대 비극 마지막 작품은 <벚꽃동산>(1903).

극단 시민이 제47회 정기공연으로 안톤 체호프의 연극 '세자매'를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열린극장 무대에 올린다. 포스터 극단 시민
극단 시민이 제47회 정기공연으로 안톤 체호프의 연극 '세자매'를 7월 19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종로구 대학로 열린극장 무대에 올린다. 포스터 극단 시민

연극 <세자매>는 19세기 제정 러시아 시절 지방 도시에 살고 있는 올가, 안드레이, 마샤, 이리나 네 남매가 장군이었던 아버지가 세상을 떠난 1년 후 상황에서 시작된다. 당시 장교는 언제나 귀족계급에 속하는 사람들의 특권이자 의무 같은 것이었다.

지방 소도시에서 오직 장교들과 교류하며 살아가야 하는 장군의 세 딸이 겪는 삶의 고독과 슬픔, 희망을 향한 몸부림과 그것의 지속적인 좌절과 절망이 4년 반이 넘는 시간 속에서 전개된다.

세 자매는 지방 도시를 떠나 고향인 모스크바로 가는 것이 꿈이다. 그곳에서 그들은 새로운 삶을 살고자 한다. 모스크바는 세 자매가 암울한 현실에서 벗어날 수 있는 유일한 탈출구이다. 세 자매와 그들을 둘러싼 몇 사람들은 각자의 삶에 대한 불만과 그곳에서 벗어나겠다는 욕망이 있다. 하지만 그들 중 누구도 주위의 악, 위선, 굴욕의 세계와 싸울 만한 힘과 용기가 없다. 그러나 아무런 희망도 전망도 없어 보이는 막다른 골목에서도 그들은 삶의 의지를 놓지 않는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애타는 마음을 고이 간직한다.

연출 김민호(동신대학교 뮤지컬실용음악학과 학과장)는 <세 자매>에 대해 “교육과 시대의 반비례를 들어내는 작품”, 또한 “무례함은 인간을 광인으로 만드는 큰 소재, 남겨져있는 세 자매를 통해 우리의 삶은 되돌아보는 시간을 만들어 보고자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