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절을 앞두고 제수용 선물용 수산물과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특별 판매전이 열린다.

해양수산부는 소비자 체감 물가 안정을 위해 1월 2일(월)부터 25일(수)까지 24일 동안 ‘설 특별전’을 개최한다. 온라인에서는 1월 2일부터 22일까지, 오프라인에서는 1월 5일부터 25일까지 운영한다.

[포스터 해양수산부]
[포스터 해양수산부]

 

이번 행사에서 소비자가 대형마트, 온라인몰 등에서 수산물을 구입할 때 최대 60%를 할인받을 수 있다. 품목은 명태, 고등어, 오징어 등 대중성어종과 전복, 마른 김 등 제수용품이다.

민간기업에서는 이마트, 롯데마트, 지에스(GS) 리테일, 수협바다마트, 농협하나로마트 등 10개 오프라인 업체와 우체국쇼핑, 마켓컬리, 쿠팡, 수협쇼핑 등 26개 온라인 쇼핑몰이 이번 행사에 참여한다.

해양수산부는 1인당 2만 원 한도로 20% 할인을 지원하며, 참여 업체의 자체 할인을 추가해 소비자들은 최대 60%까지 할인된 가격에 수산물을 구매할 수 있다.

전통시장에서도 할인행사를 한다. 소비자들은 한국간편결제진흥원 제로페이 앱(APP)에서 1인당 4만 원 한도로 20% 할인된 가격에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하여 전통시장 내 제로페이 수산상품권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제로페이 상품권은 1월 한달 3일(화), 10일(화), 17일(화) 총 3회로 나누어 발행한다. 아울러 전국 39개 시장에서 당일 구매금액의 최대 3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부스행사도 1월 14일(토)부터 21일(토)까지 8일간 진행한다.

[포스터 농림축산식품부]
[포스터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는 설 명절을 앞두고 우리 농식품 소비를 활성화하기 위해 농식품 선물꾸러미 소개 누리집 ‘마음이음마켓’을 운영한다. ‘마음이음마켓’ 누리집은 1월 4일부터 1월 31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설에는 지자체 및 유관기관이 추천한 지역 특산 농식품 260여 개, 대한민국식품명인 제품 20여 개, 청년후계농 생산 제품 20여 개 등 명절 선물로 적합한 우수 농식품 300여 개로 준비했다. 품목별로는 과일, 쌀·잡곡, 축산, 주류, 김치, 장류, 건강식품, 한과·떡, 수산물, 임산물, 화훼·기타 등 11개 부류이다.

또한, ‘마음이음마겟’ 누리집에서는 지방자치단체(7개 시·도)가 운영하는 농식품 장터 누리집을 연계(링크)하여 다양한 지역특산물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사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클릭)하면 해당 상품 판매처(누리집)로 연결되어 결제와 주문을 할 수 있다.

‘마음이음마켓’은 다른 누리집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소개·연결하는 누리집으로, 상품을 직접 판매하거나 결제하는 기능을 하지 않는다.

양주필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설 명절을 맞아 농업인의 판로를 확대하고, 소비자는 다양한 농식품 선물꾸러미를 간편하게 고를 수 있도록 '마음이음마켓'을 준비했다”라며, "기관, 기업 등에서 명절 선물을 준비할 때  정성이 담긴 우리 농식품을 많이 선택해 달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