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11월 4일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사상자와 가족 등에 대한 장례, 부상자 치료, 구호금 지급, 심리치료·상담 등 각종 지원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은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브리핑에 나서 “오늘로 이태원 사고 발생 7일 차가 돼서 국민 여러분께 그간의 사고 수습 상황과 향후 대응계획에 대해 종합적으로 설명드리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11월 4일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e브리핑 갈무리]
방문규 국무조정실장이 11월 4일 이태원 사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 e브리핑 갈무리]

향후 대응방안에 대해 방 조정실장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가족들께 대한 위로와 부상자들의 빠른 회복을 지원하는 것이다. 현재 지자체, 복지부, 경찰청 등이 협조해서 유가족과 부상자에 대한 각종 안내를 지원하는 담당자를 지정·배치하여 시행하고 있다”면서 “이와 함께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사상자와 가족 등에 대한 장례, 부상자 치료, 구호금 지급, 심리치료·상담 등 각종 지원을 통합하여 원스톱으로 처리하기 위해서 이태원 사고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를 설치하기로 하였다”고 밝혔다.

이어서 방 조정실장은 “원스톱 통합지원센터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소속으로 통합민원실 형태로 설치하여 총리실 국장을 센터장으로, 또 행안부, 복지부, 서울시 등에서 인력을 파견받아 1센터장 4팀으로 구성하여 관련 지원을 수행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두 번째로, 방 조정실장은 “경찰에서는 사고의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기 위해 수사관 500여 명으로 구성된 특별수사본부를 두고 서울청, 용산서 또 용산구청 등 관계기관 대상으로 목격자·부상자 조사 및 CCTV 분석을 통해 사고 원인을 규명하고 있다”면서 “특별감찰팀은 사고 관련 경찰공무원을 대상으로 112 신고접수 등 현장대응 과정 전반의 적정성에 대한 내부 감찰을 진행하고 있다. 수사 및 감찰이 끝나는 대로 그에 상응하는 책임을 엄중히 묻고 그 결과를 국민들께 소상히 설명드리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다시는 불행한 사고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제도개선 및 안전대책 마련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특히 5개 부처 2개 지자체 민간 전문가가 참여하는 다중밀집 인파사고 예방 안전관리대책 마련을 위한 T/F를 구성·운영하며, 11월 중 시간당 1만 명 이상이 모이는 대규모 고위험 지역축제 8건에 대한 정부 합동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방 조정실장은 “위치정보, 대중교통, CCTV 등 다양한 정보를 상호 연계해서 과학적으로 다중밀집도를 분석하고 위험을 예측하는 체계를 구축해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오는 11월 7일 대통령 주재 국가안전시스템 점검회의를 개최하여 112 또 119 긴급구조시스템 정비, 다중인파 관리 등을 포함한 국가안전시스템의 대전환을 논의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또 방 조정실장은 이태원 사고 수습 추진상황 및 계획으로 “정부는 어제 행정안전부 장관 주재로 다중밀집 안전관리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50만 이상 대도시에 대한 재난안전 관리사항을 안내하였다”며 “경찰 등과 협조해서 지하철 환승역 등 인파가 밀집하는 시간대에 인파사고 예방활동을 실시하고, 대규모 다중밀집 행사가 예상되는 경우에 중앙부처와 지자체, 주최 측 등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서 대응해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병원에서 장기간 간호하는 부상자 가족도 이재민에 준하여 임시 숙소, 구호물품 등 구호서비스를 제공토록 관련 공문을 지자체에 발송하였다고 덧붙였다.

의료·심리 및 장례 지원 추진 현황 및 계획으로 방 조정실장은 “입원 중인 부상자 총 35명에게 복지부 공무원을 매칭하여 의료비 지원사항을 자세히 안내하는 등 밀착 지원하고 있다. 10월 30일부터 유가족과 부상자 등에게는 국가트라우마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마음안심버스 등을 통해 심리상담 1,200여 건, 정보 제공 1,060여 건 등을 지원하였다”면서 특히, 외국인들을 위해 제2외국어 통역 지원도 진행 중임을 밝혔다.

무단 불법증축 및 도로관리 현황과 이에 대한 향후계획과 관련하여 방 조정실장은 “국토부 조사 결과, 사고 인근 건축물 중 8곳이 무단 증축된 것이 확인되었으며, 향후 위반 건축물 관련 제도가 충실히 이행되도록 서울시, 용산구와 협력하여 조치할 계획”이라며 “위반 건축물 근절을 위해 실태조사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건축법 개정을 추진하고, 실효성 확보를 위한 추가 개선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브리핑에 따르면 지난 10월 29일 이태원에서 발생한 참담한 사고로 347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으며, 현재까지 156명이 사망하고 191명이 부상한 것으로 파악됐다. 사망자 156명 가운데 우리 국민 130명이며 그중 129명의 장례가 완료되었다. 외국인은 26명 중에서 7명의 장례가 완료됐다. 부상자 191명 중 158명은 치료 후 귀가하였고, 33명은 입원치료 중이다.

방 조정실장은 “정부는 11월 5일까지를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고 전국 17개 시도에서 69개 합동분향소를 설치·운영 중이다. 그동안 서울에서만 9만 명이 넘는 시민들께서 조문해주셨다”고 말했다.

이어 방 조정실장은 “사고 발생 46분 만에 대통령 보고가 완료되었고, 두 차례 대통령 긴급지시가 내려졌으며, 다수 대통령 주재 점검회의를 통해 사고 상황과 대처방안을 긴급 논의하였다. 여기 '두 차례'라고 돼 있는데 당일 두 차례고, 그 이후에도 수차례 점검회의를 지속해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또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즉시 가동하였으며, 서울시 용산구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사상자에 대한 구호금, 유가족 장례 지원, 부상자 치료비 지급, 심리상담 등을 제공하고, 외국인도 내국인에 준하여 지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