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학생을 대상으로 학교에서 실시하는 ‘찾아가는 백신접종’이 다음 주 시행된다.

이에따라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보건복지부(류근혁 차관), 질병관리청(청장 정은경)은 12월 12일 영상으로 ‘찾아가는 백신접종’ 및 집중접종지원주간(12.13~12.24) 상황을 점검하고, 보건소 부담 등 현장의 어려움을 고려한 지원방안을 논의하였다.

먼저 교육부는 ‘건강상태 자가진단앱’ 통해 12월 12(일) 12시까지 희망수요 조사를 완료하고, 최종 결과를 시도교육청을 통해 지자체에 제공할 계획이다.

지자체와 교육청은 이를 토대로 지역단위 여건을 고려한 접종세부방안을 확정하고 학부모 동의, 접종팀 구성, 백신 확보 등 준비를 마치고 나면 대부분의 지역이 12월 15일(수)부터는 본격적인 접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았다.

지자체별 접종방식과 시기는 지역 여건과 학교별 희망자 수 등을 고려하여 결정 추진토록 하되, 학교 방문접종시에는 보건소나 위탁의료기관의 방문접종팀이 안전하게 접종을 진행하고, 학교별 접종 대상 인원이 적거나 접종기관 내소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는 보건소, 위탁의료기관 등에 학교 단위로 일정을 정해 접종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와 보건복지부 및 질병관리청은 무엇보다 안전한 접종이 중요한 만큼 지자체와 학교에 접종 안내문, 응급상황 및 이상반응 대응을 위한 준비사항, 예방접종 관련 불안반응 및 대처 요령, 아나필락시스 대응 매뉴얼, 학교 준비사항 등을 배포하여 철저히 준비토록 할 계획이다.

접종이 시작되기 전에 응급상황 및 이상반응 대응을 위한 준비사항 등을 한번 더 학부모에게 안내하기로 하였다.

특히 접종 후 발생할 수 있는 현장 이상반응을 대비 구급차 배치 또는 119구급대와 협의를 통한 즉시 출동체계를 구축토록 하는 등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촘촘하고 세심하게 준비토록 하고 관계부처와 지자체는 이를 총력 지원키로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