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경기 등 광역급행버스 출발지역에 정류소를 추가로 설치한다. 또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지방 대도시권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할 수 있는 제도 기반이 마련된다.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국민의 교통편의 증진을 위하여 광역급행버스(M버스) 정류소와 운행 지역에 관한 기준을 2019년 12월 26일 개정함에 따라 올해부터는 광역급행버스 이용시 교통 불편이 대폭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주요 개정 내용을 보면 먼저 광역급행버스 운행 개시 이후 지역 여건 등의 변경으로 정류소 추가가 필요한 경우에는 인천시, 경기도 등 광역급행버스 출발 지역에 추가로 2개의 정류소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광역급행버스 노선 신설할 때는 없었던 대단지 아파트가 운행 개시 이후 노선 주변에 건설되면서, 신규 아파트 입주민이 광역급행버스 이용을 위해 기존에 설치된 정류소까지 먼 거리를 걸어서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하여 개정하게 되었다.

또한, 지방 대도시권의 광역 통근 통행량의 지속적인 증가를 고려하여 수도권에 한정되어 운행되던 광역급행버스를 부산·울산권, 대구권, 대전권, 광주권 등 지방 대도시권까지 운행지역을 확대할 수 있도록 제도상 근거를 마련하였다.

아울러, 출·퇴근시간에만 이용 수요가 많고, 그 외 시간대는 이용 수요가 적은 광역급행버스 운행 특성을 감안하여 주말, 방학기간 등에 운행 횟수 또는 대수를 조정할 수 있는 비율을 확대하였다.

출·퇴근시간에 비해 현저히 이용 수요가 적은 평일 시간대(11시~17시)에도 관할관청이 지역 여건을 감안하여 운행횟수 또는 대수를 20% 범위에서 줄일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였다.

반면, 새해부터는 출·퇴근 시간에 부족한 좌석을 늘리기 위하여 혼잡 노선 증차 시에는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2020년, 4억6천3백만원)

그밖에 여객자동차 운수종사자에게 차량화재 발생 시 대응방법 교육을 의무화함으로써 여객 안전을 좀더 제고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개정으로 광역교통 불편이 큰 대도시권 지역 주민들의 출근과 퇴근 이동 시간이 절감되어 대중교통 이용 만족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