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문화콘텐츠, 전 세계로 수출한다!
한국의 문화콘텐츠, 전 세계로 수출한다!
  • 김민석 기자
  • arisoo9909@naver.com
  • 승인 2019.08.1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월 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코엑스서 ‘국제방송영상마켓 2019’ 개막

국내의 우수한 방송영상콘텐츠를 세계 시장에 소개하고 해외수출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지난 2001년 시작해 올해로 19회를 맞이했으며, 큰 성장세를 보이면서 우리나라 방송영상콘텐츠 수출을 견인해왔다.

그간 드라마 위주로 해외에 소개하던 기존 행사 틀에서 벗어나 올해는 참여 콘텐츠의 폭을 넓혔다. '콘텐츠, 세상과 연결하다(Content, Connecting the World)’를 주제로, ‘웹툰’ 등 다양한 분야의 대중문화와 결합해 한국인의 삶을 조명하고 있는 우리 방송콘텐츠를 소개할 계획이다.
 

국내 최대 방송영상 국제시장인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BroadCast WorldWide) 2019’이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사진=BCWW 홈페이지 캡쳐
국내 최대 방송영상 국제시장인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BroadCast WorldWide) 2019’이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사진=BCWW 홈페이지 캡쳐

특히, 방송영상 분야의 해외 투자 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으로 구매력이 높은 해외 핵심 구매자를 대상으로 주요 방송사 및 제작사들이 신작 발표회를 진행한다.

주최 측은 국내 방송영상업계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전통적인 핵심지역뿐만 아니라 우리 콘텐츠의 수요가 높은 동남아 등 다양한 지역의 구입 기업을 초청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 결과 ▲북유럽 최대 배급사인 ‘에코 라이츠(Eccho Rights)’ ▲중국 최대 영상플랫폼 ‘아이치이(iQIYI)’ ▲홍콩의 아시아권 최대 미디어그룹 ‘피시시더블유(PCCW)’ ▲‘대만 드라마제작사연합(Taiwan Drama Production Industry Federation)’ 등이 함께한다. 이 밖에도 미국, 일본,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칠레, 브라질, 터키 등 전 세계 40개국 200여 개 매체에서 2,600여 명의 방송 유통 관계자가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다.

행사가 열리는 기간 동안 세계적 방송영상콘텐츠 산업의 현황을 파악하고 새로운 사업 기회를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연계 행사들도 이어진다. 20일에는 세계적인 방송 제작형식 흐름을 전망할 수 있는 학술대회와 시연회 등이 열린다. 학술대회에서는 해외에서 한국적 제작형식의 성공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는 미국판 복면가왕(The Masked Singer)의 제작자 크레이그 플레스티스(Craig Plestis)를 비롯한 세계적 전문가들이 참여해 유럽, 북미시장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협력모델과 세계적 동향 등을 소개한다.

21일부터 23일까지는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OTT) 현황과 5세대 이동통싱 상용화에 따른 기술, 방송영상콘텐츠의 진화 등을 전망하는 ‘뉴미디어 학술대회’가 8개의 주제로 운영된다. 또한, 21일에는 방송영상 창작자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방송작가 토론회’가 열린다. ‘작가의 확장성: 국경을 넘는 드라마’라는 주제로 열리는 토론회에서는 최근 일본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한국 드라마 리메이크 작품 ‘시그널’과 ‘보이스’를 포함한 다양한 국제 재제작 드라마 현황을 다룬다. 이외에도 사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 만화&이야기 시연회·사업 상담, ▲ 국제 제작형식 기획안 발표회, ▲ 찾아가는 방송 분야 무료법률 상담 등 맞춤형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국내외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은 누구나 ‘국제방송영상마켓(BCWW) 2019’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번 행사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대표 홈페이지(www.bcww.kr) 또는 한국콘텐츠진흥원 홈페이지(www.kocca.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0
0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