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은 2019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ㆍ접수를 7월 12일(금)부터 시작한다.

학생들은 본인의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여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에서 7월 12일(금)부터 10월 18일(금) 오후 2시까지 신청하면 된다. 생활비 대출 및 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은 11월 14일 저녁 6시까지다.

대출승인 받은 학생이 재단 누리집에서 ‘실행’ 버튼을 눌러 대출금을 대학 또는 학생에 입금하는 '등록금 대출 실행'은 10월 18일(금) 저녁 5시까지이며, 생활비대출 및 취업 후 상환 전환대출 실행은 11월 15일(금) 저녁 5시까지 가능하다.

2019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ㆍ접수가 7월 12일(금)부터 시작되며,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미지=한국장학재단 공식블로그]
2019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 신청ㆍ접수가 7월 12일(금)부터 시작되며,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에서 신청하면 된다. [이미지=한국장학재단 공식블로그]

학자금 대출은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균등한 고등교육의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2019학년도 2학기 학자금 대출금리는 1학기와 동일한 2.20%로 동결한다. 또한, 2020학년도 1학기 대출자부터는 지연배상금 부과체계를 시중은행과 같이 대출금리에 연체가산금리(2.5%)를 적용하는 방식으로 개편될 예정이다.

대출 자격요건을 갖추지 못한 학생은 대학이 추천하여 대출을 허용하던 방식에서, 학생이 재단에 직접 신청한 후 온라인 ‘맞춤형 교육’을 이수하면 대출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개선하여 학생 및 대학의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신ㆍ편입학하여 첫 학기 중간에 휴학 후 복학으로 성적이 산출되지 않는 재학생은 대학의 특별추천이 필요했으나, 특별추천 없이 대출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온라인 금융교육'은 최초ㆍ재대출자 구분 없이 유사 내용을 반복 교육하던 것을 최초대출자는 기본교육을 의무수강하고, 재대출자는 8개 과정 중 1개 과정을 선택하여 수강할 수 있도록 개선한다. 아울러 현재 미성년자 부모에게만 대출정보를 통지하던 것을 성년자(2019학년도 학부 신입생) 부모까지 확대하여, 학생들이 학업 수행 목적 외의 대출, 무분별한 대출 사례를 예방할 예정이다.

한국장학재단 전국 현장지원센터 현황 [자료=교육부]
한국장학재단 전국 현장지원센터 현황 [자료=교육부]

기타 학자금 대출과 관련된 상세한 내용은 한국장학재단 누리집(www.kosaf.go.kr) 및 고객상담센터(1599-2000)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전국 현장지원센터에 방문하면 학자금 대출과 관련하여 일대일 맞춤형 상담을 받을 수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은 학생들의 등록금 마련이 용이하도록 2학기 등록기간과 대출기간이 연계될 수 있도록 각 대학(원)에 안내하고, 학생들에게는 소득구간 산정 소요기간(약 6주)을 감안하여, 대학의 등록마감일로부터 적어도 6주 전에 대출을 신청할 것을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