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와 한국장학재단(이사장 이정우)은 오늘(7일)부터 29일까지 1학기 희망사다리 장학금의 신청 및 접수를 진행한다.

희망사다리 장학금은 중소‧중견기업 취업 희망 학생을 지원하는 Ⅰ유형과 고졸 후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의 후학습을 지원하는 Ⅱ유형으로 나뉜다. Ⅰ유형은 일반대 3학년, 전문대 2학년 이상 학생에게 대학등록금 전액과 학기 당 200만 원의 취업‧창업 지원금을 지급한다. Ⅱ유형은 고졸 후 3년 이상 재직 중인 중소‧중견기업 재직자에게 대학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올해는 교육부 신규 사업인 조기 취업형 계약학과 사업에 참여하는 학생도 Ⅰ유형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지원 대상을 확대하였다. 또한, 전문대학 졸업 전 3년 이상 재직 경력이 있는 학생도 Ⅱ유형을 지원받을 수 있다. 아울러 Ⅱ유형 장학생은 다음 학기에 신청 절차를 다시 거칠 필요가 없도록 간소화했다.

올해 사업예산은 지난해에 책정된 지난해 예산 646억 원 대비 34% 증액한 864억 원으로, Ⅰ유형은 3,600명, Ⅱ유형은 9,000명을 각각 선정하여 지원할 예정이다. 1학기 장학금을 신청할 학생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해야 하며, 각 대학과 한국장학재단에서 오는 5월까지 장학생을 선정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김태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희망사다리 장학금이 많은 청년의 중소‧중견기업 진출과 고졸인재들의 새로운 성장경로 확대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