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한강 및 중랑천ㆍ탄천ㆍ안양천 등 가까이에 흐르는 하천을 맑고 깨끗한 생태공간으로 가꾸기 위해 하천수질 보전활동을 추진할 민간환경단체를 공개 모집한다고 밝혔다.

EM흙공 만들어 던지기 [사진=서울시]
EM흙공 만들어 던지기 [사진=서울시]

서울시가 맑고 깨끗한 생태하천을 조성하기 위해 민간단체와 함께 추진하는 사업은 ▲한강본류 수질오염행위 감시 및 정화활동 ▲중랑천ㆍ탄천ㆍ안양천 등 지류하천의 수질보전활동 및 하천가꾸기 활동 ▲빗물가두고 머금기 시설 만들기 사업 등이다.

또한, 한강 및 지류하천 수질개선을 위해 참여단체가 제안하는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사업 등을 추진하여 도심 속을 흐르는 하천이 시민들에게 사랑받는 생태공간이자 생활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서울시는 2019년 하천수질 보전활동 공모에 선정된 민간단체에 총 2억3천1백만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선정단체별로 2천만원 이내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중랑천 수변구역 정화활동 [사진=서울시]
중랑천 수변구역 정화활동 [사진=서울시]

서울시는 2000년부터 2018년까지 총 250개 단체를 지원하였다. 지난해의 경우 안양천 수중 정화활동, 중랑천 수변구역 정화활동, 수질정화활동 및 하천가꾸기 교육, 불광천 초화류 식재, EM 흙공 만들어 던지기, 하천 생태 모니터링 활동 등을 통해 한강 및 지천 수질개선에 크게 기여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하천 수질 보전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민간단체는 비영리 민간단체 지원법 제4조 규정에 의거 비영리민간단체 등록증을 교부 받은 단체로 서울시에 소재한 단체여야 한다.

수질정화활동 및 하천가꾸기 교육 [사진=서울시]
수질정화활동 및 하천가꾸기 교육 [사진=서울시]

이번 공모에 참여할 비영리민간단체는 1월 11일부터 1월 31일까지 서울시 물순환정책과(2133-3772)에 사업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제출서식 등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www.seoul.go.kr) 또는 서울시청 물순환정책과(2133-3772)에 문의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